배민 "애꿎은 배달앱 때리기, 자영업자 문제 해결에 도움 안돼" 비판
배민 광고업주 6만8000여명, 1인당 월 평균 23만원 투자해 643만원 매출
"수백만원 광고비로 지출하는 업체는 극소수 기업형 업소"
[아시아경제 조한울 기자] 배달의민족은 자영업자가 배민을 통해 올리는 매출액에 비해 광고비는 3~4%에 불과하다며 최근 제기된 '광고비 과다' 논란을 일축했다.
배달의민족은 유료 광고주 전원을 대상으로 지난 1년 사이 업소 평균 매출액과 광고비 등 주요 수치의 변화 추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4일 공개했다. 배달앱 수수료와 광고비가 부담을 준다는 지적에 데이터를 통해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배달의민족 유료 광고주는 총 6만8000여명이다. 이들은 1인당 월 평균 23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들여 배민을 통해서만 약 643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1년 전에 비해 매출은 162만원 가량 증가한 반면,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3.81%에서 3.61%로 조금 줄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외부결제수수료를 제외하면 현재 순수 배달의민족 광고비는 배민이 음식점 매출에 기여한 금액의 3%대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는 전단지는 물론, 10~30%대의 수수료를 받는 국내외 어떤 다른 경쟁 배달앱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외부결제수수료는 오프라인 카드 결제처럼 신용카드사, PG사, 각종 페이 등 온라인 거래에 필요한 비용이다. 음식점의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배달의민족이 건당 중개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고 광고비만 받기 시작한 2015년 8월 이래 지금까지 줄곧 3~4%대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배민 측 설명이다.
업주들은 과거 업소 홍보를 위해 전단지, 상가책자 등 인쇄물에 매달 수십만원씩 지출했다. 또한 '1588 대표번호'를 통해 들어온 주문에는 치킨 한 마리에 700원에서 1000원가량 본사가 수수료를 매겨왔다. 배달의민족은 중간 유통 과정을 늘린 것이 아니라 기존의 비효율적 광고 매체를 대체해 소상공인에게 더 저렴하고 효율적인 광고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해명했다.
입찰 방식의 광고상품 '슈퍼리스트'의 경우 광고주의 약 10%가 이용하고 있었다. 배달의민족은 월 광고비로 200만원 이상을 쓰는 업주는 전체 광고주의 1.4%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과도한 경쟁을 막기 위해 차상위 낙찰 방식을 적용했으며, 지속적으로 경고 문구를 노출, 안내하는 등 예방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월정액 일반광고 이용 업소의 매출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보호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극소수 '기업형 업소'가 수백만원의 광고비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이들은 '영세 자영업자'와는 거리가 멀다"고 덧붙였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자영업 공급과다라는 근본 원인에 더해 임대료, 프랜차이즈 가맹 로열티, 인건비 등이 소상공인을 어렵게 하는 주된 요인임에도 배달앱 때리기에 몰두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지난 1일 국회에서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 주최로 열린 배달앱 문제 개선 정책토론회에 참가한 이성훈 세종대 교수는 자영업자가 힘든 근본 원인으로 '공급 과잉', 즉 전체 인구 대비 자영업자가 너무 많은 것이 근원적인 문제라는 점을 지적했다. 그 해결책 중 하나로 자영업자 수를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자영업 총량제'를 제안했다.
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관한 이날 토론회에 배달앱 업체들은 초대받지 못했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이현재 이사는 청중으로 참여해 12분간 발언하며 제기된 비판에 반박했다.
조한울 기자 hanul0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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