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신고 시스템은 오작동률이 99%에 달해
개선된 시스템, 사용료에 가입 꺼리는 편의점 업주들 많아
불필요한 행동 보여 더 큰 피해 입을까봐 사용 못하기도
인천지방경찰청 청사에서 불과 200m 가량 떨어진 한 편의점은 최근 4개월 동안 2차례나 강도가 들었다. 신고 시스템이 있었지만 사건 당일 시스템은 사용되지 않았다.
경찰은 2007년부터 편의점이나 금은방 등에 설치된 일반 전화기를 이용해 관찰 지구대에 자동으로 범죄 신고가 접수되는 ‘한달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전화기의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수화기를 5초 이상 들고 있으면 112에 자동 신고 되는 시스템이다.
그러나 일반 전화와 겸용으로 사용하다 보니 수화기를 잘못 들거나 청소를 하다 수화기를 잘못 건드리는 등의 문제로 오인 신고가 접수되는 비율이 높다. 오작동률이 90%를 훨씬 넘어 사실상 경찰력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 때문에 인천경찰청은 버튼 하나만 누르면 경찰이 출동하는 ‘개선된 한달음 시스템’을 2013년부터 현재까지 운용하고 있다. 5초 이상 수화기를 들 필요 없이 통신사가 제공한 무선송신기를 1초만 누르면 관할 경찰서 상황실에 경보음이 울리는 것이다. 경찰은 동시에 PC에 뜬 가입자의 주소와 상호 등을 파악하고 곧바로 출동한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무료인 예전 시스템과 달리 통신사에 최초 설치비 2만5천원과 매달 사용료 4천500원을 내야 해 편의점주들이 가입을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 전체 편의점 1천478곳 중 개선된 이 시스템에 가입한 곳은 10%도 되지 않는 133곳에 불과하다. 전체 편의점 중 60%가 넘는 892곳은 오작동률이 높은 ‘예전 한달음시스템’에 가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지난달 30일 강도 사건이 발생한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의 한 편의점도 ‘예전 한달음시스템’에 가입하고도 사건 당일 이용하지 않았다.
평소 일반 전화를 이용하다가 시스템이 오작동한 경험을 한데다 흉기를 들이밀며 강도가 지켜보는 다급한 상황에서 오히려 불필요한 행동을 했다가 더 큰 피해를 볼 까봐 우려했기 때문이다.
편의점 점주는 “한 때 한달음 시스템에 가입했었지만 오작동이 많고 오히려 더 큰 피해를 볼까봐 이용하지 않았다”며 “아르바이트생들에게 현금은 빼앗겨도 괜찮으니 다치치만 말라고 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예전 한달음시스템의 오작동률이 99%가량 돼 지금은 가입을 권유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개선된 한달음시스템에 가입하라고 권하지만, 업주들이 비용 부담으로 꺼린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티잼 하나은 기자 onesil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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