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정기세일 효과 실종, 중국인 매출 '뚝'
"내달 대형 행사 통해 분위기 반전 노릴 것"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장마, 중국인 관광객 감소 등 여파에 주요 백화점들이 이달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다. 여름 정기 세일 효과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달 들어 롯데·현대·신세계 등 백화점 '빅3' 매출은 지난달 29일~이달 16일 여름 정기 세일 기간 소폭 좋아진 뒤 다시 떨어져 결국 지난해 같은 달과 비슷한 수준에 그쳤다.
롯데백화점의 여름 세일 매출은 지난해보다 1.4% 많았다. 세일 기간 에어컨 등 대형 가전, 가구·홈패션, 골프, 스포츠웨어 등 상품군 매출이 호조를 나타냈으나 잠깐 뿐이었다. 세일 종료 후 다시 매장이 썰렁해져 지난 1일부터 30일까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3% '찔끔' 늘었다.
현대백화점의 1~30일 실적은 지난해와 같았다. 대형 가전 등 리빙이 9.6%, 아동·스포츠가 5.5%, 해외 패션이 2.7% 매출 신장을 나타낸 반면 잡화(-2.5%), 여성복(-1.8%) 등 실적은 감소했다. 앞서 현대백화점의 6월29일~7월16일 여름 세일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현대백화점은 세일 이후 해외패션대전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쳤지만 침체된 고객들 소비심리를 회복시키진 못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여름 세일 매출 신장률 3.4%를 기록했다. 기대보다는 높게 나왔다고 신세계 측은 설명했다. 신세계 역시 이달 매출 전체로 보면 신통치 않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장마가 이달 본격화하면서 백화점에 좀처럼 손님이 들지 않았다"며 "업체들마다 다음달 대형 행사나 프로모션을 집중해 분위기 반전을 노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올해 불거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사태도 백화점 매출 부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백화점 서울 소공 본점의 올 상반기 중국인 매출은 지난해보다 49% 감소, 절반 수준이 됐다. 본점의 지난해 외국인 매출 중 중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에 달했다가 지난달에는 82%로 6%포인트 떨어졌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올해 2월만 해도 중국인 매출이 지난해 대비 62% 증가했다. 분위기는 중국 정부가 '한국 관광 금지령'을 내린 3월 중순 이후 완전히 달라졌다. 4월 중국인 매출 증가율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뒤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현대백화점에선 올해 1∼6월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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