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세월호 선체 직립 논란…조기 수습이냐 사고원인 조사냐

시계아이콘01분 13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세월호 선체 직립 논란…조기 수습이냐 사고원인 조사냐 27일 세월호 선체가 선적된 반잠수식 선박에서 작업자들이 리프팅 인양와이어를 제거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AD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는 세월호 선체 절단 직립을 "미수습자 조기 수습을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선체조사위원회와 협의 과정에서 미수습자 조기 수습이냐, 사고원인 조사를 위해 선체 전부를 세우는 등 또다시 대형 작업을 할 것이냐를 두고 합리적인 합의가 요구되고 있다.


27일 이철조 세월호 인양추진단장은 "객실부분을 직립하는 필요성을 검토했던 것은 미수습자를 가급적 신속히 수습해서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겠다는 취지"라며 "객실이 지금처럼 옆으로 누워있는 상태에서는 객실 내 진입로가 없다"고 말했다.

객실이 직립해야 바닥을 통해 신속한 진입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 만약 객실을 분리하더라도 침몰 원인 규명을 위한 선체 조사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단장은 "객실 내 조타실 내에 대해서는 직립 작업 전에 조사를 할 수 있을 때는 하겠다"면서 "침몰 원인과 관련해 절단 및 직립 작업은 큰 연계성이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 선체조사위원회와 협의해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선체에 대한 유해 조사 등 정밀하게 진행하고 진입로 확보 계획을 잘 만들어야 한다"면서 "미수습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위치를 수습가족들과 상의해서 선정한 다음에 특별한 선체 절단 정리 작업 없이 접근이 가능하다면 곧바로 작업을 착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선체를 모두 세우는 작업은 또다른 대형 작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단장은 "선체를 자체를 세우는 것은 불가능 하지는 않다"면서 "리프팅빔까지 포함해서 1만1000t이 넘는 초대형 중장물을 다시 세우는 건 또 다른 대형 작업이 될 것이며 하루 빨리 미수습자를 찾겠다는 유가족들의 바람과는 거리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정부와 전문가들이 객실분리 직립 방식을 논의할 당시 해상크레인을 활용한 육상직립이 준비기간을 포함해 총 150일이 걸리는 것으로 예측된바 있다. 준비기간 없이 60일이 걸리는 객실분리 직립 방식 보다 기간이 길다.


또 선체를 바로 세우는 과정에서 객실 등 선체 일부가 손상될 위험성도 더 크다는 분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세월호 선체 직립 논란…조기 수습이냐 사고원인 조사냐 27일 세월호 선체가 선적된 반잠수식 선박에서 작업자들이 리프팅 인양와이어를 제거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아울러 선체 조사와 동시에 다음달부터 세월호가 가라앉아 있던 해저면에 대한 수색작업도 시작된다.


이 단장은 "선체 주변 가로 200m, 세로 160m, 높이 3m의 유실방지펜스를 설치했다"며 "수색 구역을 가로 40m, 세로 20m 총 40개 구역으로 나눈 다음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수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선미측 2개 구역을 특별 수색 구역으로 정하고 2차에 걸쳐서 수색을 할 계획"이라며 "특별 수색 구역은 일반구역에 비해서 더 꼼꼼이 수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