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여야정' 외치던 황 권한대행, 야3당 회동 왜 수용했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9초

미국 금리인상 등 경제·외교 우려에 '국정 협력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판단

20~21일 대정부질문 불출석 양해하기 위한 것이란 지적도
관리형 보다는 '적극적인 권한행사'에 무게


'여야정' 외치던 황 권한대행, 야3당 회동 왜 수용했나
AD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최일권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야3당대표와의 회동을 전격 수용한 배경은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서는 정치권과의 협치를 미룰 수 없다는 판단이 컸다. 특히 여당이 내분으로 지지부진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야당과 손을 잡더라도 더 이상 질질 끌어서는 안된다는 다양한 진언을 수용한 것이다.

황 권한대행의 이 같은 결단에는 각계 원로들을 만난 자리에서 위기를 체감한 게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황 권한대행은 전날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국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국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야당 뿐 아니라 여당 대표도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원로들과의 만남에서 "미국 신행정부 출범에 따른 정책과 인사 변화 등에 대한 대비를 강화하고 대미, 대중, 대러 관계 등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경제와 외교 측면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자 생각이 달라졌다. 특히 권한대행 '선배'인 고건 전 총리가 "야당이면서도 내 제안에 적극적으로 응해 준 한나라당 홍사덕 총무의 도움이 컸다"며 야당과의 협력을 강조하자 마음이 움직였다. 이어 미국이 오늘 새벽(한국시간) 기준금리를 예상대로 인상하자 황 권한대행도 '여야정'이라는 명분에 얽매일 수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또 협의체가 아닌 국정 안정 차원의 회동이라는 성격도 황 권한대행이 받아들인 배경으로 꼽힌다.


정부 관계자는 "협의체로 묶이게 되면 국정을 야당과 의논하는 틀이 생기는 것인데, 그렇다면 집권여당이 곤란해질 수 있다"면서 "야3당과 국정에 협조를 구하는 회동이라는 점도 수용한 요인으로 본다"고 말했다.


야당과의 회동에서는 국정운영에 대한 협조와 황 권한대행 역할에 대한 야당의 주문이 주요 안건으로 오를 전망이다. 황 권한대행은 국회와 협조해 국정을 꾸려나가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다. 특히 국정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여야정협의체의 성격과 틀 등을 논의할 가능성도 크다.


원로로 전날 간담회에 참석한 고 전 총리는 "한나라당, 민주당, 통합신당, 자민련 등 4당 원내총무를 총리공관으로 초청해 '산적한 민생현안을 처리하려면 국회와 정부 간 협력이 절실하다"며 협조를 부탁했다"며 "당정협의를 대체할 4당 국정협의회는 이렇게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 같은 조언을 바탕으로 야3당과의 회동을 여야정협의체를 만들기 위한 징검다리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황 권한대행의 야당 대표와의 회동을 수용하는 대신 오는 20~21일 예정된 대정부질문에 불출석을 용인받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야당은 지금도 황 권한대행이 대정부질문에 출석해야 한다며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야당 대표와의 회동을 통해 대통령의 권한을 대신 행사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해 정당성을 부여받겠다는 계산이라는 얘기다.


청와대도 황 권한대행이 총리 보다는 대통령의 역할을 대신행사하는 인사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이 황 권한대행의 대정부질문 출석을 끊임 없이 요구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대통령의 권한대행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각에서 경제부총리를 총리역할로 지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는 만큼 대정부질문에는 불출석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는 황 권한대행의 역할이 과거 고건 권한대행체제와는 달리 '위기관리형'이 아닌 대통령의 직무를 실질적으로 대행하는 '적극적인 관리형'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황 권한대행이 여당을 제외한 야3당 대표와의 회동을 전격 수용한 것은 그런 측면에서 더욱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전날 허원제 청와대 정무수석이 국회에서 야당대표와의 만남을 시도한 것도 황 권한대행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적지 않다.


청와대 관계자도 "지금의 권한대행은 과거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청와대는 박 대통령 탄핵 직후 권한대행을 보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고건 체제에서는 청와대가 권한대행에 대해 '보좌'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대신 '흔들림 없는 국정을 뒷받침한다'는 중립적인 표현을 사용했다.


또 과거에는 정책실장이 매주 월요일 정례 보고했지만 이번에는 수석비서관들이 돌아가면서 한명씩 황 권한대행에게 대면보고했다. 이후에도 정책조정수석을 맡은 강석훈 경제수석이 정례보고한다.






세종=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