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가 한진해운 회생절차 신청으로 수출입 화물 운송에 차질이 빚어질 것에 대비해 해운·물류업계와 대책을 논의한다.
해양수산부는 2일 오후 김영석 장관 주재로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범한판토스, 삼성SDS, 한익스프레스, 한국국제물류협회 관계자와 선주협회, 현대상선 등 12개 연근해선사 관계자가 참석하는 점검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한진해운 선박 억류와 입출항 지연으로 수출입 화물 비상운송 대책을 논의하며, 공동 대응 방안과 현재 선적된 화물의 납기 내 인도 대책 등도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김 장관은 국내 선사에게 신속한 대체 선박 투입, 항로 조정 등을 요청하고 물류업계에도 국내 선사 이용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할 방침이다.
앞서 현대상선은 오는 8일부터 한진해운이 독자운항하던 아시아-미주 서남부 노선에 대체선박을 투입한다. 4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4척을 우선 운항하며, 운항 노선은 당초 싱가폴-중국-광양-부산-LA-오클랜드 노선에서 광양-부산-LA만 입항하기로 했다.
또 한진해운이 운항하던 유럽 노선에도 6000TEU급 선박 9척을 투입한다. 다만 유럽 노선 투입 시기는 향후 물동량 변화와 화주들의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절하기로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운·항만·물류 비상대응반을 통해 운송 지연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신속하게 수출입 운송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선사들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하여 물류업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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