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실감현장]애널리스트 '소신' 살릴 묘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실감현장]애널리스트 '소신' 살릴 묘수?
AD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우리 회사에 대해 부정적인 리포트를 냈으니 기업탐방에서 제외하고 기업정보도 더 이상 제공하지 않겠다."


상장사와 증권사 애널리스트간 이 같은 '갑을문화'을 청산하기 위해 손을 맞잡은 증권업계와 금융당국이 첫 삽을 떴다. 금융감독원을 비롯해 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회, 금융투자협회 등 4개 기관은 22일 지난 6월 '4자간 협의체'를 구성한 이후 약 3개월만에 'IRㆍ조사분석 업무처리강령'이라는 이름을 붙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공표했다. 투자자보호 강화와 자본시장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게 취지다.

가이드라인은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역할과 독립성을 강화하되 갈등이 생겼을 경우 갈등조정위원회를 통해 중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강제성이 없는 가이드라인이라는 한계가 존재하지만 상장사의 부당한 압력을 사전에 방지하는 최소한의 장치는 만들어졌다는 평가다. 소속 증권사의 부당한 압력행사 가능성을 방지하는 조항도 포함됐다.


씨가 말랐던 '매도 리포트'는 물론 기업의 특정 이슈와 관련한 균형 잡힌 애널리스트의 시각을 기대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독립성을 보장하는 만큼 애널리스트의 책임도 커졌다. 분석대상 기업과 소속 증권사와의 이해관계가 우선이었다면 앞으로는 투자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이 앞서야 한다는 이야기다. 새로운 강령 제정에도 불구하고 상장사 갑질에 대한 불만만 있었지 아직까지 애널리스트 스스로 자성(自省)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점은 끝내 아쉬움으로 남는다.


지금부터 풀어야할 숙제는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높이는 것이다. 금감원이 4자간 협의체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은 만큼 이전에 비해 실효성을 높일 유인이 커졌다는 평가지만 낙관하기는 일러 보인다. 태생적 한계와 현실이라는 장벽을 어떻게 극복할지 구체적인 방법론이 나오지 않은 탓이다.


4자간 협의체가 내놓은 "적극적으로 갈등을 조정해 필요한 경우 언론을 통해 공표하겠다"는 계획만으로는 실효성을 담보하기 어렵다. 내놓은 계획 자체가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까지 나올 정도다. 기업정보의 왜곡을 막고 자본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를 살릴 '묘수'가 필요하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