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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스루' 매장은 느는데…안전요원 둔 곳은 한곳도 없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조사대상 33곳 중 9곳, 출구 부근 '시야확보' 불량
경보장치 미설치 및 작동불량, 절반 가까이 달해

'드라이브스루' 매장은 느는데…안전요원 둔 곳은 한곳도 없어 표=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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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차에 탄 채로 햄버거나 커피 등의 음식물을 구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형태의 매장이 인기를 끌며 전국에 370여개 운영 중이지만, 이들 시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절반 이상은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문제로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국소비자원이 전국의 드라이브스루 이용 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6.6%에 달하는 응답자들이 안전문제에 신경이 쓰인다고 답했다. '진출입 시 인도를 지남에 따라 보행자가 신경 쓰인다'는 답변은 37.8%, '매장주변에 차량이 많아 운전에 방해된다'는 응답은 18.8%로 나타난 것. 또한 응답자 중 12.0%는 드라이브스루 매장 이용 중 실제 차량 사고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 대상은 매장 및 주변 시설물이 7.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차량(5.8%), 보행자(4.6%) 순이었다(중복응답). 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사고 위험을 느낀 적이 있다는 응답자도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9.2%에 달했다. 이들은 이용자 안전 확보를 위해 '차량 동선에 안전관리요원 배치가 필요하다(26.2%)'고 답했다.

이에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의 드라이브스루 매장 33곳을 조사한 결과 총 9곳(27.3%)은 매장 출차 시 운전자의 시야가 건물이나 담벼락 등에 가로막혀 도로를 통행하는 보행자나 차량을 발견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가운데 5곳은 시야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는 도로반사경도 설치돼있지 않았다.


주변 보행자나 다른 차량에 차량 진출을 알리는 출구 경보장치는 12곳(36.4%)이 아예 설치하지 않았고, 설치한 곳 중 3곳(9.1%)은 작동하지 않았다.


또한 조사대상 매장 모두 차량 진출입 시 보도를 통과해야 하는데, 진입로와 진출로가 분리되지 않거나(4곳, 12.1%), 주유소 출구로 진입함(14곳, 42.4%)에 따라 차량 동선이 겹쳐 교통혼잡 및 사고발생이 우려됐다.


일부 매장은 주행로와 맞닿은 보도를 구분하는 차단시설이 없고 주행로에 오토바이 등이 주차되어 있거나, 보도를 횡단하는 차량 진출로가 최단거리가 아닌 사선으로 길게 나있어 차량이 보도를 과도하게 침범하는 등의 문제점이 지적됐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드라이브스루 시설 이용자 및 보행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드라이브스루 시설기준 및 차량 출입을 목적으로 하는 도로점용 시 안전대책 마련을 관계 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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