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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전업계 카드사 7곳이 모두 아파트 관리비 시장에 다시 뛰어들었다. 2013년 9월 전자결제대행업체와 가맹점 수수료 문제로 업무를 중단한 지 3년만에 서비스가 부활했다.
최근 하나카드가 아파트 관리비 카드납부 서비스를 하기로 결정하면서 전업계 카드사 7곳(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하나·롯데카드)이 모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아파트 관리비 시장에 모든 전업계 카드사가 뛰어들면서 고객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카드사들은 다양한 이벤트를 이달 중 진행하고 있어 고객들은 각종 혜택을 받고 아파트 관리비 카드납부 신청을 하는 것이 생활비를 아끼는 데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 "자동이체 신청하고 혜택받자"…캐시백·수수료면제 '쏠쏠'
모든 카드사들은 고객을 한명이라도 더 늘리기 위해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며 캐시백과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내놓고 있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는 자동이체를 신청한 첫 달 1만원을 할인해준다. 또 서비스 수수료 월 700원을 각각 세대당 또는 1년동안 면제해준다. 삼성카드는 홈페이지와 모바일로 관리비 상세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벤트 기간은 신한카드는 다음달 31일, 삼성카드는 12월 31일까지다.
KB국민카드와 우리카드는 첫달 1만원 캐시백 혜택을 준다. KB국민카드의 경우 2~3회차까지 각 5000원의 캐시백 혜택을 추가 제공한다. KB국민카드는 다음달 31일까지, 우리카드는 이달 말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현대카드의 경우 내년 5월말까지 월 500원의 서비스 수수료를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카드와 롯데카드도 이달 말까지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신청자에 대해 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카드는 하나금융지주의 통합멤버십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를 제공한다. 첫달에는 1만 하나머니, 두번째 달에는 5000하나머니를 적립해준다. 또 내년 말까지 월 700원의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롯데카드는 첫달에는 1만원, 두번째달에는 5000원을 할인해주며 수수료(월700원)를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 7~8조 규모의 아파트 관리비 시장…"고객·카드사·정부 모두 좋다"
아파트 관리비 시장은 수익성 악화에 직면한 카드업계가 현금 위주의 부동산 시장을 새로운 결제 시장으로 만들면서 고객을 카드사에 묶어두는 '락인효과'를 만들 수 있는 시장이다. 일반적으로 한 번 아파트관리비를 자동이체 해두면 절차가 번거로워 다른 카드로 바꿀 가능성이 크게 줄기 때문이다. 또 이 카드를 주거래 카드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국토교통부와 주택산업연구원 등에 따르면 국내 아파트 연간 관리비 총액은 12조원 가량이다. 이는 전기세와 수도세 등이 포함된 것으로 이를 제외하고 나면 7~8조원 가량 규모가 순수 아파트 관리비 규모가 될 것으로 카드업계는 보고 있다.
수수료율이 1.5%인 점을 감안하면 카드사들이 1000억~1200억원 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카드사들은 아파트 관리비를 카드로 납부할 경우 고객과 카드사, 정부가 모두 이롭다고 강조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고객들은 매번 관리비를 내야한다는 불편함이 줄고 포인트 적립 등 혜택을 본다"며 "카드사는 수익을 얻고 정부는 현금 시장인 부동산 시장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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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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