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영업정지 처분에 폐업 위기
"정부 지원대책은 탁상공론" 반발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조호윤 기자] "우리의 요구는 단 하나, 방송이 계속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부도, 롯데도 협력사 피해를 어떻게 최소화 해 줄 것인지 현실적인 방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요."
롯데홈쇼핑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폐업 위기에 놓인 협력업체들이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 대책마련에 나선다. 사태해결을 위해 롯데홈쇼핑과 세 차례의 간담회를 가졌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래창조과학부가 내놓은 대책 역시 탁상공론에 불과하다는 게 이들의 공통적인 지적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의 주요 협력사들은 의견 취합과 공동의 대책마련을 위한 별도의 협의체를 만들고, 이날 첫 회동을 갖는다. 이를 통해 협력사 내부의 입장을 일원화 한 뒤 미래부 방문과 롯데홈쇼핑과의 협상 등 단체행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 협력사 대표는 "정부의 현실성 없는 대책이나 롯데의 구제를 기다리고만 있을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협력사들의 계약관계나 요구사항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의견을 모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이 단체 행동에 나서는 이유는 ▲홈쇼핑 업계 경쟁사로의 물건 공급 ▲롯데홈쇼핑의 관계 유통사들을 통한 재고 소진 ▲4개월의 제재유예 등 미래부가 내놓은 협력사 지원책이 실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다른 협력사 대표는 "다른 홈쇼핑채널을 통해 한 두번은 방송할 수 있겠지만 프라임시간대가 아닐 가능성이 높고, 재고 등의 위험요소가 많아 지속성을 기대할 수 없다"면서 "각 홈쇼핑업체들도 메인 협력사들이 따로 있는데, 이들을 배제하고 경쟁사의 협력사를 특별히 배려해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누구보다 홈쇼핑업계의 생리를 가장 잘 알고있어야 하는 미래부가 협상 테이블에서 이런 지원책을 내놨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롯데홈쇼핑에서도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전날 개최된 마지막 간담회에서는 협력사들에게 행정소송 등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이 계획 역시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 롯데마트, 세븐일레븐 등 내부 관계사와의 협력사 제품 재고 판매 협의는 시작도 하지 못한 상태다.
업계에서는 행정소송을 통해 처분 시작일(9월28일)을 최대한 유예하고 그 사이 추가적인 대책마련에 나서는 것이 최선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판례는 찾아볼 수 없겠지만, 본안소송까지 갈 경우 그 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행정소송을 통해 미래부의 제재에 정면으로 반발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승패소 여부와 별개로 대책마련 시간확보를 위한 현실적인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달 27일 롯데홈쇼핑에 대해 9월28일부터 6개월간 1일 6시간(오전 8~11시·오후 8~11시) 업무정지 처분을 내린다고 밝혔다. 이번 제재는 롯데홈쇼핑이 비리 임원 수를 누락했음에도 미래부가 사업을 재승인해준 것에 대해 감사원이 징계를 요구하면서 이뤄졌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