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KB국민은행, 5억달러 규모 커버드본드 발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KB국민은행은 글로벌 커버드본드 프로그램을 통해 5억달러(약 6000억원)의 커버드본드를 발행했다고 29일 밝혔다.


무디스와 피치의 최고 등급인 'Aaa' 'AAA'등급을 부여받았으며 만기 5년 조건이다. 발행금리는 현 시장상항에서 유통되는 국내 금융기관의 미달러 선순위 무담보(유사만기) 채권 가격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Mid Swap+95bp)이라고 KB국민은행은 설명했다.

커버드본드는 부동산담보대출을 담보로 해서 발행되는 채권(MBS)이나 대출자산을 담보로 발행되는 자산유동화증권(ABS)과 비슷하지만 발행 금융기관의 상환의무까지 부여해 채권의 안정성을 높인 금융상품으로 조달금리가 낮은 장점이 있다.


또 글로벌 커버드본드 프로그램은 발행사와 중개기관이 발행금액 및 발행가격을 제외한 발행한도, 채권종류, 발행통화, 상환방법, 기초자산 요건 등에 대해 사전 협의해 체결한 투자설명서를 해외 거래소에 상장해 발행자가 자금수요 및 시장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커버드본드를 발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중국 증시 급락 및 원자재 가격 하락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고조된 상황에서 한국물 스프레드가 상승하는 등 발행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았으나 국내 투자자 마케팅을 강화해 한국을 포함 아시아(43%), 유럽(34%) 위주의 투자자 모집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