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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란의 경제학]진짬뽕의 습격…신라면의 굴욕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8초

절대 강자로 군림했던 제품들 1위 자리 내줘
흥행 돌풍에 일시적 효과 vs 재탈환 가능 할 것

[반란의 경제학]진짬뽕의 습격…신라면의 굴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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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식품업계에 절대 강자로 군림했던 제품들이 1위 자리를 내주고 있다. 단기적인 흥행 돌풍에 잠시 왕좌의 자리를 내어준 것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오랜기간 1위 자리를 고수해오며 '국민 먹거리'라는 칭호를 얻었던 제품들이기에 재탈환 유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라면의 절대 강자였던 농심의 신라면이 대형마트에서 오뚜기의 진짬뽕에 1등 자리를 내줬다. 지난해 10월15일 출시된 진짬뽕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수년간 월별 매출 1위였던 신라면이 무릎을 꿇은 것이다.


22일 A대형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진짬뽕이 17.9%로 1위를 차지했다. 신라면이 10.3%로 뒤를 이었다. 이달 1∼21일 진짬뽕은 15.3%로 1위였고 농심의 맛짬뽕이 11.8%로 2위에 올랐다. 신라면은 10.2%로 3위로 밀렸다.

진짬뽕은 출시 50여일 만에 판매 1000만개를 돌파했고 2개월 만에 2000만개를 넘어섰다. 3개월 만에 4000만개를 돌파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오뚜기는 진짬뽕의 인기에 힘입어 라면 시장 점유율이 처음으로 20%를 넘어서는 등 파죽지세를 이어가고 있다.


신라면이 A대형마트에서 1등 자리를 내 준 것은 이번이 두번째로 출시 25년만인 2011년 11월 나가사끼 짬뽕에게 1위를 뺐긴 바 있다. 당시 하얀 국물 신드롬을 만들었던 꼬꼬면 열풍이 일면서 후발주자인 삼양의 나가사끼 짬뽕이 히트를 쳤다.


나가사끼 짬뽕은 4∼5개월간 1위를 차지하는 돌풍을 일으켰다가 하얀국물 인기가 시들해지자 다시 신라면에게 1위를 내주고 순위권 밖으로 사라졌다.

[반란의 경제학]진짬뽕의 습격…신라면의 굴욕


만두 시장에서도 변화가 일어났다. 오랜기간 교자만두 시장에서 왕좌를 고수해온 해태제과의 '고향만두'를 제치고 1위에 올라선 것이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달 '비비고 왕교자' 매출은 120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 2013년 12월 출시 기준 매출(48억원) 대비 2.5배 늘어난 최대 성과이자 만두시장 역사상 월 매출 100억원을 넘어선 최초의 브랜드다.


특히 경쟁사 대표 제품의 아성에 밀려 그 동안 20%대 수준에만 그쳤던 교자만두시장에서 2014년 30%대로 성장했고 지난해 43.2%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비비고 왕교자'는 지난해 820억원을 달성했다. 2013년 12월에 첫 출시된 '비비고 왕교자'는 출시 첫 달부터 매출 9억원을 기록할 만큼 많은 인기를 받았고 2014년 매출 310억원에 이어 지난해 2배 이상 성장했다.


'비비고 왕교자'의 성공으로 만두시장 전체 시장규모도 2013년 3190억원에서 2014년 3340억원, 2015년 11월 누계 3336억원으로 커졌다.


회사측은 월드스타 싸이를 모델로 '싸이 만두' 열풍을 불러 일으키는 등 공격적인 영업·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올해 1000억원대 제품으로 키울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냉장 냉면 시장에서도 지난해 4월 경쟁사를 1.6% 차이로 제치고 1위를 차지했고 지난해 누계 3.8% 차이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냉장 냉면 시장은 연간 500억원대 규모로 CJ제일제당과 풀무원의 양강 체제가 굳어진 가운데 칠갑농산(점유율 10.1%), 오뚜기(7.2%), 송학식품(5.3%) 등이 뒤를 잇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히트 제품의 돌풍이 계속되며 시장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며 "일시적 트렌드 일지, 지속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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