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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증권 매각, 대우조선해양에 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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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대우증권 매각이 대우조선해양 주가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대우증권 매각에 성공하면서 자금줄에 숨통이 트였기 때문이다.

30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대우증권 매각 자금을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을 낮추는 등 경영정상화에 투입할 방침이다.


미래에셋증권이 최종 인수자로 확정될 경우 입찰가 2조4000억원 중 산은은 장부상 약 6000억원, 실제 취득액 대비 1조3000억원의 매각 차익을 거두게 된다. 장부가는 1조7758억원이다.

산은은 그간 내년 대우조선 매각에 앞서 경영정상화를 추진했다. 대우조선의 현 경영상황이라면 희망가는 커녕 매각 조차 성사되기 어려워 대우조선의 부채비율을 낮춰야만 매각시 유리한 입장에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산은은 올해 대우조선에만 자본확충 용도로 1조원, 신규 자금으로 1조6000억원 등 총 2조6000억원을 지원했다. 이는 대우조선 부채비율 낮추는 한편 운영자금 목적이었다.


우선, 산은은 대우조선 지분 늘리기에 나섰다.


지난 24일 대우증권 매각을 위한 우선협상자 대상자 발표 직후 대우조선 유상 신주 7576만9311주(3800억여원)를 취득하고, 지분율을 31.47%(6021만7183주)에서 49.74%(1억3598만6494주)로 18.27% 늘렸다.


업계에서도 이를 내년 대우조선의 매각을 앞두고 재무구조 개선의 차원의 움직임으로 분석하고 있다.


대우조선 주가는 지난 24일 전 거래일 보다 1.45% 상승한데 이어 28일 오전 장 시작과 함께 오름세로 출발했다.


다만, 조선업황이 내년에도 어두운 것은 여전히 대우조선 주가에 부정적인 소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김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유상증자 계획 의결로 신용위험을 완화하는 데 한 발짝 다가섰다"면서도 "하지만 올해 인도지연이나 발주취소가 발생하지 않은 시추설비가 많아 리스크 요인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판단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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