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앞으로는 재난·안전 발생시 서울시 SNS에 즉시 관련 내용이 공유된다. 또 관련자들은 실시간으로 'SNS 그룹 채팅'을 활용해 보다 신속하게 상황에 대처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의 '소셜특별시 서울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국내 소셜미디어 보급률은 59.0%로 아시아 국가 중 1위이며, SNS 이용자 규모는 30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SNS 활용도가 높아 시정에 이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고 프로젝트 추진 배경을 밝혔다.
프로젝트는 2017년까지 추진 될 ▲소셜미디어 중심 행정체계 강화 ▲소셜미디어 중심 행정체계 강화 시민과의 소셜 협력 기반 구축 소셜미디어 활용으로 시민 삶 지원이라는 3대 정책 목표, 10대 세부과제로 구성된다.
먼저 재난·안전사고 발생시 시 문자,홈페이지 뿐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터 등 시 SNS 계정으로 상황 안내 메시지가 전파된다. 관련 부서 관계자들이 'SNS 그룹채팅'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SNS 그룹 채팅방 가이드라인'도 마련된다.
온라인 시민 커뮤니티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국내외 SNS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SNS오피니언 리더들과의 소통 기반을 강화한다. 시 공문서와 직원 명함에는 부서별 SNS 계정도 명기된다.
아울러 소상공인·사회적 기업의 온라인 쇼핑몰을 네이버 쇼핑과 연동하는 등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한 '모바일 활용 홍보 교육' 등도 무료로 지원한다.
시는 이중 즉시 실행 가능한 사업을 우선 시행하는 한편 내년도 중장기 실행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하고 금년 말에 수립 예정인 '서울 디지털 기본 계획 2020'에 반영해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황보연 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소셜미디어가 단순한 소통의 영역을 넘어 서울시와 시민을 좀 더 밀접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젝트를 마련했다"며 "공공기관 및 각계각층의 시민들이 소셜 미디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정과제를 함께 풀어나간다면 괄목할 만한 행정 혁신 사례이자 롤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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