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원·위안화 직거래…은행 고객에 미칠 영향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0초

환전 수수료 대폭 줄어…100만원 환전시 약 5만원 절감
수익률 높은 中시장 직접투자…외화예금 금리↑, 환리스크↓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조은임 기자]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이 열리면서 국내 금융권에 다양한 변화가 전망된다. 위안화 유동성이 늘어나는 만큼 위안화 결제규모가 큰 국내 개인·기업고객의 피부에 와닿는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중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위안화 직거래로 원·위안화 환전 수수료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에서 직접 위안화를 사들이지 못하는 국내 은행들이 현재 홍콩시장에서 달러를 주고 위안화를 사오면서 거래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이 비용은 고스란히 환전 수수료에 반영돼 위안화 환전 고객들은 미달러나 엔화에 비해 비싼값을 치러야 했다.


이는 기준환율과 환전환율의 격차, 스프레드율을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4일 오전 9시9분 현재 외환은행 기준 중국(CNY) 환율은 기준 환율에 7%의 스프레드율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미달러와 엔화는 모두 1.75%를 적용한다. 위안화 환전 고객들이 미달러나 엔화에 비해 높은 수수료를 내는 이유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위안화로 환전하는 고객은 현재 1위안당 173원86전의 원·위안 환율을 적용받아 5751위안을 손에 쥘 수 있다. 하지만 원·위안 기준환율 162원49전에 미달러와 엔화처럼 1.75%의 스프레드율을 적용하면 6048위안을 받게 된다. 위안화 직거래 시장이 개장되면 100만원을 위안화로 환전하는 고객은 지금보다 297위안, 즉 4만9100원의 수수료를 아낄 수 있게 된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미달러나 엔화처럼 기축통화로 사용되거나 국채로 발행되는 통화는 은행의 마진율이 낮지만 위안화는 그렇지 않다"며 "중국과의 직거래로 위안화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면 은행이 적용하는 마진은 자연히 낮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800억위안(약 13조450억원) 규모의 위안화 적격해외기관투자자(RQFII) 자격을 부여 받은 것도 국내 금융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RQFII는 중국 역외에 있는 위안화가 중국 역내 채권·주식시장에 투자될 수 있도록 국가별·기관별 한도를 정해 허용하는 제도다. 국내 금융기관이 위안화로 중국시장에 직접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이로 인해 현재 제로금리에 가까운 외화예금 금리도 대폭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RQFII를 통해 중국 역내 투자처가 확보되면 위안화를 보유할 유인이 높아져 위안화 표시 무역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이 제공될 것"이라며 "자연스럽게 직거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 비해 높은 중국 증권투자 수익을 가져가면서 환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RQFII에 참여하려는 국내 은행이나 증권사들의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800억 위안 범위 안에서 중국 당국이 기관별 한도를 정하기 때문이다. 중국 증권감독위원회는 RQFII를 신청한 기관에 대해 심사 후 자격을 부여하며 외환관리국이 800억위안 범위 내에서 기관별 한도를 승인하게 된다. 사실상 열쇠는 중국이 쥐고 있는 셈이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