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가 추진하는 동북아 오일허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와 금융인프라 구축, 석유거래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아울러 석유상품거래소 설립과 기준유가 설정과 고시, 장외거래(OTC) 청산시스템 구축, 3억 배럴 규모 한중일 공동 저장시설의 확충 등 국제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부는 최근 개최한 동북아 오일허브 심포지엄 개최해 우리나라가 미국과 유럽, 싱가포르에 이은 세계 4대 오일 허브 국가로 부상하기 위해 이 같은 과제들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25일 밝혔다.
정부는 오일허브 구축을 위해 2020년까지 2조원을 투자해 울산과 여수 지역에 연간 최대 4억배럴 규모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저장능력 3660만배럴 규모의 탱크 터미널을 건설할 계획으로 있다.
외교부는 이에 따라 외국 트레이더(중개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관세부과와 환급체계 개선, 정유공장의 보세규역화, 법인세인하,석유거래업종 신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환거래 지원과 이행을 보장하는 다자간 상계거래를 활성화하고 신용공여제도를 도입하고 석유 파생상품 관련 규정도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제금융거래와 파생상품거래가 이뤄져야 석유물류와 금융이 융합된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고 보고 물류인프라 구축 외에 정부 주도로 석유거래소 설립 등 금유인프라도 구축도 추진하기로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도쿄상품거래소와 상하이석유거래소는 현물거래 물동량 없이 거래소를 개설했다가 활성화에 실패했다"면서 "거래소 개설초기에는 현물위주로 거래물동량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또 가격정보 제공회사인 플라츠(Platts)와 아거스(Argus) 등과 제휴해 두바이 원유가격과 싱가포르 가격과 같은 기준유가를 고시하면 이를 기반으로 선물고 파생상품 시장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향후 과제로 정했다.
이와 함께 오일 트레이딩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과 인력유치, 인력 풀 관리를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한국거래소(KRX) 등 관련기관과 협력해 석유 선물과 파생상품 거래 전문대학원 과정 개설도 추진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또 동북아 지역이 오일허브가 되기 위해서는 추가로 3억배럴 규모의 저장시설을 조성해야 하지만 한국이 독자로 추진하기로 어렵다고 보고 한국과 중국,일본이 협력해 독립된 저장시설 조성계획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나라는 중국(세계 2위)과 일본(3위)에 이은 세계 9위의 석유 소비국인데다 중국과 일본, 러시아를 연결하는 지정학적 위치에 있고 세계적 규모의 정제공장을 보유해 새로운 오일 허브의 최적지"라고 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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