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폐지 앞둔 단독주택 재건축, 막판 속도내는 ‘이곳’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9초

송파구 송파동 100일대, 낡은 주택 허물고 새 아파트 500여가구 건립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오는 8월 단독주택 재건축제도 폐지를 앞두고 막판 스퍼트를 내고 있는 사업장이 있어 눈길을 끈다. 송파구 최대 학군지역으로 꼽히는 송파동 100 일대 단독주택지다. 지난달 서울시 심의를 통과한 데 이어 한 달여만에 고시까지 받아냈다. 주민들의 개발 동의율이 높아 올해 안에 추진위원회 구성까지 수월할 전망이다.


폐지 앞둔 단독주택 재건축, 막판 속도내는 ‘이곳’ 송파구 송파동 100일대 단독주택 재건축 사업지 /
AD

2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최근 송파구 송파동 100일대 주택재건축정비구역 지정안을 고시했다. 용적률 250%, 건폐율 30%를 적용받은 최고 14층, 8개동 규모의 공동주택 507가구를 건립하는 게 골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업부지 2만4924㎡에는 노후 단독주택 90여개동을 허물고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 임대주택은 49㎡ 25가구가 계획됐으며 49㎡ 145가구, 59㎡ 170가구, 84㎡ 94가구, 115㎡ 73가구가 조합원 및 일반분이다. 이밖에 단지 내 주민공동이용시설로 다목적실(830㎡), 보육시설(375㎡), 어르신복지센터(225㎡), 작은 도서관(160㎡) 등도 마련된다.


당초 이 사업지는 지난해 상반기 정비예정구역 해제 및 존치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을 실시했다. 앞서 사업비 및 추정분담금 공개 때 일부 주민들의 사업 반대가 접수돼서다. 하지만 실태조사 결과에서 토지등소유자 320명 중 207명(65%)이 참여, 이중 10%인 35명만이 해제를 요구해 재건축이 최종 결정됐다. 정비예정구역의 경우 주민동의 30%를 갖춰야 해제가 가능하다.

서울시와 송파구는 공공관리제 적용 사업장으로 향후 추진일정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우선 앞서 진행한 실태조사에서 이미 절반 이상이 개발에 찬성 의지를 보여 하반기 내 추진위 건립은 수월해 보인다. 다만 추진위 설립 기준보다 다소 까다로운 조합 설립이 관건이다. 현재 일부 주민들이 개발에 반대하고 있는 상태로 향후 추진위 설립 후 본격적인 동의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내 몇 남지 않은 단독주택 사업지인 탓에 업계의 관심은 높다. 특히 사업 유형의 특성상 추진 과정이 수월하다. 낡고 오래된 단독주택이나 다가구ㆍ다세대를 허물고 공동주택을 짓는 방식은 재개발과 비슷하지만 기반시설이 양호한 곳에서 추진돼 정비업계와 건설업계 사이에 인기가 높다.


여기에 안전진단을 통과해야 하는 아파트 재건축과 달리 노후도 요건만 갖추면 된다. 특히 소형평형 건립비율 요건이 낮고 조합원들이 꺼리는 임대주택 건립 요건도 없어 부담이 적다. 지난 2009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이 이뤄진 정비사업지 17곳 단독주택 재건축 사업지가 이중 90%인 15곳에 달했던 점도 같은 맥락이다. 하지만 이제는 주민 동의와 서울시 심의 조건을 모두 통과한 곳은 이곳이 유일하다. 인근 송파구 문정동과 오금동 일대 정비예정구역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은 사업이 초기단계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부가 가로주택정비사업을 도입하는 대신 단독주택 재건축을 폐지하면서 남아 있는 사업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송파동의 경우 다른 사업지와 달리 주민 동의율이 높아 원활한 추진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