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해외 직구 열풍, 56% 증가…의류·신발·건강식품 누가 구매하나?
해외 직접구매(직구)가 작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열풍이 불고있다.
20일 관세청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1~4월 동안 특송·국제우편 등을 통한 인터넷 직접구매, 구매대행 등 전자상거래 수입액이 4억8000만달러(약 490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6%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입 건수도 52%(496만건) 늘었다.
최대 직구 대상 국가는 미국으로 해외 직구 전체 건수의 74%를 차지했다. 이어 중국(11%) 독일(5%) 홍콩(4%) 일본(2%) 순이었다.
직구 품목 중에서는 의류·신발이 27%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건강기능식품(14%) 화장품(8%) 가방(8%) 완구(3%)가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해외 직구를 하는 연령층은 인터넷 활용도와 구매력이 높은 20, 30대로 드러났다. 관세청이 올해 수입신고된 직구 물품 343만건을 조사한 결과 이 중 52%(177만건)를 30대 연령층이, 22%(77만건)를 20대가 주문했다. 또 남성(38%)보다는 여성(62%) 이용자가 많았다.
해외 직구는 배송비·수수료를 고려하더라도 국내 가격보다 싸기 때문에 '열풍'이 불고 있다. 그러나 이는 엄연한 수입 행위로 위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우선 위해식품류나 농축수산물 등 국내 반입이 제한되는 물품은 통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또 개인 소비용으로 100달러(미국산은 200달러) 이하 제품을 직구하는 경우 면세된다는 점을 악용하는 사례도 있다. 여러 사람 명의로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것은 엄연한 밀수(密輸)행위로 주의해야 한다.
온라인이슈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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