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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서울플랜]서울 새 개발축은 ‘강남·영등포·여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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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을 대표하는 도심 개발축이 한양도성과 강남·영등포 및 여의도 등 3개 지점으로 변경됐다. 앞서 20여년 넘게 유지했던 광화문 중심의 1개 도심이 3곳으로 나뉜 것이다. 1990년 후 도심급 중심지로 성장한 강남과 영등포·여의도를 도심으로 격상한 게 눈에 띈다.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부도심 개념을 없애는 대신 ‘광역 중심’이라는 새로운 단위도 내놨다. 일종의 대도시권으로 고용기반과 미래성장 육성을 맡게 된다.


26일 서울시가 내놓은 ‘2030 서울플랜’에 따르면 한양도성과 강남·영등포 그리고 여의도 등 3개의 도심을 중심으로 용산, 청량리, 왕십리, 창동, 상계, 상암, 수색, 마곡, 가산, 대림, 잠실 등 7곳은 광역중심지로 묶였다. 이 외 동대문, 성수, 망우, 미아, 연신내, 불광, 신촌, 마포, 공덕, 목동, 봉천, 사당, 이수, 수서, 문정, 천호, 길동 등 12곳은 지역중심지로 정해졌다. 서울시 도시기본계획 체계가 ‘1도심·5부도심·11지역중심’에서 ‘3도심·7광역중심·12지역중심’으로 재편된 셈이다.

이 중 3도심은 세계적 역사문화중심지인 기존 도심 외 이미 도심급의 중심지로 성장한 강남과 영등포·여의도가 포함됐다. 향후 이들 지역은 국제업무중심지, 국제금융중심지로서 국제기능을 분담, 대한민국과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선도하게 된다.


7광역중심은 5대 생활권을 중심으로 배치됐다. 용산과 잠실 등 기존 핵심지 외 서울시가 역점적으로 개발을 추진 중인 마곡과 상암 등이 포함됐다. 이 외 12지역중심은 각 권역별 자족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정된 곳으로 지역고용기반을 형성하거나 공공서비스 및 상업·문화 기능을 맡게 된다.


교통축과 녹지축이라는 서울시 공간개념도 내놨다. 교통축의 경우 지난 7월 서울시가 발표한 도시철도 신설안이 골자로 이를 통해 대도시권 차원의 지역 간 소통 및 상생발전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당시 서울시는 수도권 서북권과 동남권의 연계를 위해 신분당선을 도심을 경유해 고양시 삼송까지 연장하겠다고 나선 바 있다. 이 외 녹지축은 기존 남북녹지축과 외곽의 환상녹지축을 활용한 것으로 서울성곽과 연계한 녹지문화축이 형성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로운 도시기본계획으로 권역별 자족기반이 확충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도 강화될 것”이라며 “향후 시민들의 의견을 꾸준히 반영, 좀 더 세밀한 개발안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이끌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030서울플랜]서울 새 개발축은 ‘강남·영등포·여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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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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