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산림황폐화 방지 동남아 5개국 고위급 회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산림청, 제주서 REDD+ 협력방안 논의…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고위관료 초청해 협력네트워크 마련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산림황폐화를 막기 위한 동남아시아 5개국 고위급 회의가 제주에서 열린다.


산림청은 29일 제주에서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고위관료들을 초청해 우리나라와 동남아 국가들 간 ‘산림전용방지 및 산림경영 활동’(REDD+) 협력네트워크 방안마련 회의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고 산림의 탄소저장량을 보존할 REDD+로 기후변화 완화를 논의하는 자리다.


이는 “세계 이산화탄소배출량의 약 18%가 산림전용 영향에서 비롯된다”는 UN 기후변화협약(UNFCCC) 보고 이후 개발도상국 열대림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산림청은 인도네시아 산림을 대상으로 정부 간 시범사업과 공동연구사업을 해오고 있으며 산림전용 및 파괴가 많이 일어나는 미얀마, 캄보디아 등지와의 협력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2020년 이후 신기후체제에 대비해 REDD+사업으로 외국산림탄소배출권을 확보, 온실가스감축의무준비를 목표로 정부 간 시범사업을 거쳐 민간기업 및 민간단체들이 사업에 동참할 수 있는 바탕도 만든다.


산림청은 이를 위해선 사업대상국의 사업대상지 확보, 사업관련제도 정비 등이 필요하다고 보고 REDD+고위급회의를 통해 정부 간 REDD+협력망을 갖춘다.


류광수 산림청 해외자원협력관은 “이번 회의에서 외국산림탄소배출권사업에 대한 정부 간 협력필요성을 공유, 우리 정부가 중점추진하는 기후변화대응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펼치는 바탕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류 협력관은 “신기후체제 아래서 온실가스의무감축량을 국내에서 충당키 어려울 상황에 대비, REDD+고위급 회의를 통해 외국 REDD+협력기반을 만들어 외국산림탄소배출권을 국내 온실가스감축의무자들이 쓸 수 있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REDD+’란?
Reducing Emissions for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on in developing countries plus의 약자로 개발도상국 숲의 전용방지, 산림 내 탄소흡수 증진활동을 벌여 온실가스 흡수력을 높이는 메커니즘(기후변화협약)을 일컫는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