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이마트가 로컬푸드 시스템을 대폭 확대해 신선식품 유통구조 혁신에 나선다.
이마트는 지난 2009년 말 일부 지역에서 채소부문에만 도입했던 로컬푸드 시스템을 오는 11일부터는 호남 병어, 경남 전갱이 등 지역 수산물에, 20일부터는 안동지역 한우, 함평지역 한우 등 한우(축산물)에, 연말에는 청과부문까지 확대하는 등 모든 신선식품에 도입한다.
이를 통해 연간 로컬푸드 매입금액을 지난해 100억원에서, 2013년 450억원, 2014년 700억원으로 매년 크게 늘려 장기적으로는 로컬푸드점포의 경우 채소 50% 등 신선식품 매출의 25%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로컬푸드 운영 지역도 기존 경북, 경남, 전북, 전남 4개 권역에서 충청, 강원, 제주, 경기 등 서울을 제외한 전국 8개 권역으로 확대하며, 점포수도 기존 20여개에서 2013년 64개, 2014년 104개로 늘린다.
최성재 이마트 부사장(식품본부장)은 "지난 3년여 동안 로컬푸드를 일부 점포에서 운영한 결과 저렴한 가격, 신선한 품질, 농가 이익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최적의 유통매입시스템이라는 결론에 도달해 이번에 이를 대대적으로 확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소비자입장에서 로컬푸드는 기존 4단계 ~5단계의 유통구조에 비해 생산자 - 이마트 두 단계로 유통구조가 단순할 뿐만 아니라 물류비용 최적화로 소비자 가격이 시세대비 30%, 기존 이마트 점포보다도 10~20% 가량 저렴하다.
품질면에서도 기존 유통시스템에 의하면 채소는 생산지에서 수확 후 2~3일 뒤에 점포에 입고가 되는 반면, 로컬푸드시스템에서는 전날 또는 당일 새벽 수확된 상품이 2시간 가량의 근거리 배송으로 매장에 입고 된 쥐, 최종 소비자에게 수확 후 24시간내에 판매돼 신선도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농가 실명제로 품질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생산자 입장에서도 로컬푸드는 원거리 물류비, 상장수수료(경매수수료) 등의 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채소가격이 하락해도 이마트와 분기 내지 연간계약을 통해 상품을 납품하기 때문에 농가 입장에서는 10~20% 가량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한편, 이마트는 생산자가 상품 생산에만 전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로컬푸드 매장을 국내 여타 매장처럼 수수료형태가 아니라 이마트가 재고부담을 지는 직매입 형태로 운영한다.
이외에도 지역에서 생산되는 상품을 지역에서 판매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농산물의 운송거리를 줄여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는 등 친환경에도 기여할 수 있다.
한편, 이마트는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채소, 수산, 축산, 청과 바이어 각 1명을 전담으로 하는 '로컬푸드 TF팀'을 구성하고, 산지 바이어와 산지 거점 점포의 신선식품 담당자들을 통해 지역 우수 산지를 신규로 개발키로 했다.
또 선정된 농가들에 대해서는 이마트 바이어와 지역 신선식품 담당자들이 공동으로 해당 산지를 정기적으로 방문, 농가-바이어-매장 3자간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상품 개선작업, 농가 요구사항 경청 등을 통해 로컬푸드 상품 확대와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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