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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사회적 약자기업 구매액 3.6조원까지 늘린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51초

지난해 구매목표(3조3877억원) 대비 6% 증가… 총 구매비율 70%까지 확대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 서울시가 올해 사회적 약자기업의 물품, 용역 등 구매액을 3조6010억원까지 확대키로 했다. 사회적 약자기업에 구매 목표치를 설정한 건 공공기관 중 첫 시도로, 이는 지난해 목표액 3조3877억원보다 6% 증가한 수치다.


서울시는 2013년 본청을 비롯해 16개 투자·출연기관, 25개 자치구의 1년 구매 규모 중 70% 이상을 사회적 약자기업에서 구매한다고 25일 밝혔다.

'사회적 약자기업'은 서울시가 지난해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선정한 중증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과 사회적기업, 장애인기업, 자활기업, 여성기업 등을 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마을기업과 협동조합까지 포함해 지원이 이뤄진다.


먼저 서울시는 지난해 구매실적을 분석해 '중점관리기업'이 주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구매를 늘려 파급효과를 최대화하기로 했다.

'중점관리기업'은 취약계층을 많이 고용하는 등 기업활동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기업으로, 주요 생산품목에는 쓰레기봉투, 인쇄, 복사용지 등 노동집약적 제품이 많다. 서울시는 지난해 이 기업을 통해 총 700억원(전년 257억원, 172% ↑)의 물품을 구매했다.


또 자생력 강화와 민간시장 진출을 위한 종합지원책도 실시한다. 그 일환으로 ▲입찰 탈락기업 실패원인 분석·지원 ▲연간 구매정보 사전 공개 ▲공공구매지원센터 설치 ▲희망서울 구매엑스포 개최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취약부분으로 꼽히는 디자인과 기술력 등 탈락원인을 분석하는 동시에 지원가능한 부분을 돕는 패키지 프로그램도 가동을 준비 중이다.


강종필 서울시 재무국장은 "서울시의 구매력(Buying Power)을 중점관리기업에 집중해 사회적 약자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해 나가겠다"며 "여기에 민간기업과 시민들이 구매할 수 있는 유통망을 확대해 이들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환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향후 단순 물품·서비스 구매에 그치지 않고 사회적 약자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종합 지원프로그램을 투트랙으로 추진,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와 사회적기업 가치가 확산되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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