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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연료값 쫓아가기 죽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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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연료유 가격 3년來 최고치
원양항로 대형선사 1억달러 추가부담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해운업계가 고유가 몸살을 앓고 있다. 운항비용의 25~30%를 차지하는 선박 연료유 가격이 최근 3년래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비용 부담이 커진 탓이다.

1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선박 연료유로 사용되는 벙커C유 가격(싱가포르 380cst 기준)은 지난 9일 t당 719.5달러를 나타내며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주요 해운사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싱가포르 380cst의 t당 가격이 700달러를 돌파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8년 8월 초 이후 이번이 최초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40%, 올 초 대비로도 20%이상 올랐다. 올 들어 11월 초까지 평균 가격 역시 t당 646.16달러로 지난해 전체 평균(465달러) 대비 200달러가량 상승했다.

선박 연료유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으면서 국적 해운사들의 비용 부담도 심화되고 있다. 해운사 운항원가에서 연료유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25~30%선으로, 용선료 다음으로 크다. 지난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지출한 연간 연료유 구입비용은 각각 1조6700억원, 1조3100억원대로, 같은 해 각 사 영업이익의 2배를 웃돈다.


더욱이 최근 고유가 영향으로 연료유 비용 부담은 점점 확대되는 추세다. 이는 해운사들의 실적에도 직격탄이 돼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선주협회에 따르면 선박연료유가 t당 100달러 인상될 경우, 5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1척 당 추가비용은 연간 390만달러에 달한다. 7만DWT(재화중량톤수)급 중형 벌크선 역시 연간 105만달러의 추가비용 요인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싱가포르cst 등 선박연료유 가격이 200달러 가량씩 올랐다”며 “미주, 유럽 등 원양항로를 운영하는 대형선사들은 1억달러 이상의 추가 부담이 발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컨테이너선사들은 연료유 인상부담을 유류할증료 등을 통해 반영하려 하고 있으나, 현재 시황이 좋지 않아 이 또한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그나마 컨테이너 선사들은 그동안 연료유 부담을 유류할증료로 해소할 수 있었는데, 2008년 초와 달리 올해는 시황 자체가 좋지 않아 유류할증료 반영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국내 최대 해운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시황 하락, 고유가 부담으로 올 들어 3·4분기까지 3728억원, 2034억원의 누계 영업손실을 각각 기록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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