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시절 당시 금융산업 안정에 지대한 역할을 했던 '부실채권정리기금'이 15년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부실채권정리기금의 법정 운용시한을 1년 5개월 앞두고 기금의 청산방안 및 추진계획을 16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 보고했다.
법정 운용시한이 내년 11월 22일로 다가옴에 따라 캠코는 지난해 말 현재 보유중인 부실채권 32조4000억원을 최대한 현금화해 기금 출연기관에 3조~4조원을 반환할 예정이다. 매각되지 않은 부분은 현물로 반환한다.
보유중인 부실채권 중 대우채권이 25조7000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6조7000억원은 일반·특별·워크아웃채권이다.
캠코 측은 "현재 보유중인 부실채권 대부분이 무담보 내지 청산·파산된 회사 채권"이라며 "사실상 개별 회수가 어려워 부실채권 전액을 집합화해 일괄매각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실채권정리기금은 지난 1997년 11월 24일 캠코에 설치됐으며, 당시 금융산업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기금채권 발행자금 등을 통해 39조2000억원을 조성해 금융회사 부실채권 111조5000억원을 인수했다.
이 조치에 힘입어 일반은행의 건전성은 크게 개선됐다. 1997년말 7.0%까지 떨어졌던 일반은행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2000년 말에는 10.5%, 2001년 말에는 10.8%로 올라섰다.
회수실적도 타국에 비해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실채권정리기금은 지난해 말까지 인수한 부실채권 중 79조1000억원을 정리하고 45조5000억원을 회수해 총 인수재원(39조2000억원)보다 6조3000억원을 초과 회수(회수율 116.1%)했다. 과거 미국 부실채권정리전담기구(RTC)의 회수율은 83%에 그쳤다.
기금 청산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쌍용건설 등 한때 M&A가 중단됐던 매물들이 시장에 재등장할 전망이다.
캠코는 쌍용건설은 이달 중 공자위 의결을 거쳐 매각을 추진할 예정이며,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시장상황 등을 감안해 M&A 매각을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단 운용시한 내 매각이 곤란할 경우, 공사 지분을 블록세일(Block Sale)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교보생명보험 주식은 기업공개 여부에 따라 올해 하반기 이후 경쟁입찰방식 등으로 매각을 추진할 예정이다.
단 이런 노력에도 불구, 운용시한 종료시점에 남은 비현금 잔여재산은 현물상태로 분할해 반환하거나 유동화 등을 통한 증권화 반환을 병행 추진한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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