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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우 “아직까지는 정일우만의 색깔이 없는 것 같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49초

정일우 “아직까지는 정일우만의 색깔이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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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끝나고 살이 좀 붙은 것 같다’는 말에 얼른 거울을 보며 턱선을 이리저리 매만져보고, 이요원과의 찰떡궁합을 자랑하다가도 “촬영 끝나고는 연락 안 해요. 누나도 애기 봐야 되고. 뭐... 우리는 쿨하니까? 하하”라고 털어놓는 정일우는 딱 그 또래만이 보여줄 수 있는 매력으로 반짝거렸다. 지난 19일 종영한 SBS <49일>에서 그가 연기한 스케줄러 송이수는 쉽게 말해 현대판 저승사자지만, 스물다섯의 해맑은 청년 정일우와 만난 스케줄러는 패션에 민감하고 까칠한 성격을 드러내다가도 사랑하는 여자 앞에 서면 한없이 순정파가 되고 마는 보통 남자였다. 데뷔작 MBC <거침없이 하이킥> 이후 MBC <돌아온 일지매>와 KBS <아가씨를 부탁해> 등을 거치며 인기와 연기의 단맛과 쓴맛을 모두 경험한 정일우에게 1년 반 만의 TV 복귀작 <49일>은 어떤 의미의 작품이었을까. 하나 확실한 건, 그가 “마음 편하게 즐겼던” 2개월이었다는 사실이다.

<#10LOGO#> 드라마 종영 후 트위터에 “오늘따라... 이수가 너무 그립다... 송이수.. 잘가”라는 멘션을 남길 만큼 캐릭터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캐릭터의 어떤 점에 끌렸던 것 같나.
정일우: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캐릭터라 신선했고, 송이수가 가진 양면성을 잘 살리면 매력적으로 보이겠다고 생각했다. 기존의 저승사자는 음침하고 차갑고 위엄 있는 이미지가 강한데, 난 시청자들이 봤을 때 거부감이 들지 않는 스케줄러를 만들고 싶었다. 굉장히 내추럴하게 캐릭터를 잡아갔다.


“요원이 누나랑 호흡이 잘 맞았던 게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다”


정일우 “아직까지는 정일우만의 색깔이 없는 것 같다”

<#10LOGO#> ‘스케줄러 송’의 ‘Yo 기다려 기다려 기다려 기다려~ 난 저승사자가 아냐, 스케줄러~’와 같은 귀여우면서도 엉뚱한 가사 덕분에 스케줄러의 매력이 확 살았다. 처음 이 곡을 받고 어땠나.
정일우:
소현경 작가님이 대략 이런 느낌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해주셔서 친한 가수 형한테 코믹한 느낌의 노래를 부탁했다. 형이 탁탁탁 짚어주면서 내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줬다. 가사도 웃기고. 녹음하는데 한 시간도 안 걸렸다. 작가님도 진짜 좋아하셨다.

<#10LOGO#> 초반에는 단순한 스케줄러였다가 자신과 송이경(이요원)이 과거 연인사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어느새 멜로의 중심에 서 있더라.
정일우:
사실 시놉시스 상에는 송이수가 그렇게 큰 비중이 아니었다. 그냥 신지현(남규리) 옆에서 조금씩 도와주다가 마지막에 이경이한테 정말 사랑했다고 얘기하면서 떠나보내는 정도였다. 근데 촬영에 들어가고 감독님, 작가님, 스태프들과 회의하면서 비중이 점점 커졌다.


<#10LOGO#> 그렇게 후반부로 갈수록 스케줄러가 묘한 감정변화를 겪게 되는데, 어떻게 표현하려고 했나.
정일우:
신지현이 빌린 몸이 내가 사랑했던 여자의 것이라는 걸 알게 된 이후 송이경의 몸에 들어간 신지현, 즉 ‘빙이경’과 연기하는 게 가장 힘들었는데, 사실 처음부터 빙이경과 촬영할 땐 조금 다른 감정으로 연기했다. 아무리 기억을 못한다 해도 내가 사랑했던 사람의 몸이니까 그 사람을 대할 때 뭔가 느낌이 다를 것 같았다. 똑같은 말을 하더라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건네는 것처럼 한다든지 그런 식으로 티 안 나게 조금씩 연기를 했다. 요원이 누나랑 호흡이 잘 맞았던 게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됐다.


<#10LOGO#> 이요원과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잘 맞았나?
정일우:
누나는 현장에 맞춰서 연기를 하신다. 조금 즉흥적이긴 한데, 그래서 오히려 연기가 잘 나오는 것 같다. 자연스럽게 누나의 리액션을 받아서 연기하다보니까 뭔가 대사를 쳐야지, 이런 게 아니라 그 상황에 몰입을 하게 됐다.


<#10LOGO#> 예전 작품에서는 그런 희열을 느껴보지 못했나.
정일우:
그 전에는 여배우랑 호흡이 잘 맞는다고 생각해 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그 때는 내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내 것에 집중하기 바빴다. 이젠 상대방의 연기를 받아들이는 게 조금 된 것 같다.


<#10LOGO#> 결국 신지현이 죽고 신지현-송이경이 자매였다는 결말에 대해 시청자들의 반응이 제각각이었다. 송이수를 연기했던 배우로서 송이경-송이수의 엔딩은 어떻게 받아들였나.
정일우:
시청자들이 송이경-송이수 커플을 좋아해주신 건 이뤄질 수 없는 애틋한 사랑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두 사람이 이뤄지는 건 말도 안 된다. 게다가 송이수는 이미 죽은 사람 아닌가.


<#10LOGO#> 송이경에게 “사랑했다”며 오해를 풀어주고 강가에 반지를 던지면서 이별을 고하는 장면을 촬영할 땐 어땠나.
정일우:
대본 보고 정말 펑펑 울었다. 세트에 도착해서 나 혼자 대본 좀 읽어보겠다고 차에 들어왔는데, 보다가 그냥 펑펑! 완전 꺼억꺼억! (웃음) 근데 막상 촬영할 때는 그만큼의 감정이 안 나왔다. 막 울어도 안됐지만 그렇다고 너무 냉정하게 갔어도 안 됐는데, 그 중간을 못 맞췄다. 미리 자기 감정에 너무 빠져들어 버리면 오히려 연기에 방해된다는 걸 알게 됐다. 요원이 누나는 어떤 신을 찍든지 굉장히 릴랙스 되어 있다가 촬영을 시작하면 확 집중해서 바로 울어버린다. 그게 연륜이고 경험인 것 같다.


“사람들이 기억하는 작품이 있다는 건 행복한 일”


정일우 “아직까지는 정일우만의 색깔이 없는 것 같다”


<#10LOGO#> 데뷔 5년차임에도 여전히 정일우를 데뷔작 <거침없이 하이킥>의 윤호 학생으로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이 서운하지는 않나.
정일우:
생각해보면 연기자한테 사람들이 기억하는 작품이 있다는 건 정말 행복한 것 같다. 사실 사람들이 우리를 보고 ‘어? 배우 누구다’ 이렇게 말하지, 그 사람이 어떤 드라마에 나왔다고 기억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래도 이제는 많은 분들이 스케줄러라고 얘기해주신다. 더 열심히 하다보면 ‘하이킥 윤호’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10LOGO#> 그 때의 인기가 그립다는 생각도 드나.
정일우:
글쎄, 그런 거에 얽매이다 보면 오히려 안 되기 때문에 마음을 비우고 있다. 열심히 하다보면 될 수도 있고, 또 안 될 수도 있고. 사실 <거침없이 하이킥> 때처럼 되는 건 힘들 것 같다. 무려 11개월 동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게 말처럼 쉽진 않다. (웃음)


<#10LOGO#> 단숨에 인기를 얻었고 그게 거품이었다는 것도 깨달았다가 이번 작품을 통해 다시 본인에게 맞는 캐릭터를 되찾은 느낌이다. 1년 반이라는 공백기를 깨고 어떤 작품과 캐릭터로 대중 앞에 서고 싶었나.
정일우:
사실 쉬는 동안 작품은 많이 들어왔다. 주연작도 몇 개 있었고. 그런데 분량보다 캐릭터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의 밝은 모습, 진지한 모습, 재밌는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를 하고 싶었는데, <49일>의 송이수가 딱이었다. 예전에는 죽을 둥 살 둥 힘들게 연기했다면, 이번에는 마음 편하게 즐기면서 일할 수 있었다.


<#10LOGO#> 이제는 본인이 뭘 잘하는지, 어떤 캐릭터를 연기할 때 즐거운지 알게 됐다는 뜻인가.
정일우:
그래서 앞으로 내가 잘 할 수 있는 캐릭터를 고르는 게 정말 중요해졌다. 예전에는 뭔가 모험이나 도전을 하고 싶고 비슷한 건 하기 싫었다. 근데 문득 똑같은 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감독님이 다르고 작가님이 다르고 작품이 다른데, 아무리 비슷한 캐릭터라 해도 똑같은 분위기가 나올 순 없다. 아직까지 나한테는 ‘정일우’하면 어떤 색깔이라든지, 이런 캐릭터가 잘 어울린다든지 하는 특징이 없다.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만들고 싶다.


<#10LOGO#> 그러면 당분간은 본인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밝은 캐릭터에 집중할 생각인가.
정일우:
그러고 싶다. 그렇다고 마냥 밝은 게 아니라 뭔가 의미를 줄 수 있는 밝은 캐릭터를 연기하고 싶다. 이번 스케줄러도 그랬고.


<#10LOGO#> 차기작은 언제 만나볼 수 있나.
정일우:
두 달 안에 결정될 것 같다. (웃음)


<#10LOGO#> 꽤 빠른 속도인데? (웃음)
정일우:
일할 때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것 같아서 이제 좀 꾸준히 하려고 한다. 더 이상 후퇴는 하면 안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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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글. 이가온 thirteen@
10 아시아 사진. 이진혁 eleven@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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