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et <디렉터스컷 시즌 2>은 가수의, 가수에 의한, 가수를 위한 프로그램에 가깝다. 제대로 된 무대를 시청자에게 보여주기 위해 때론 가수들이 서바이벌마저도 감수해야 하는 시대, <디렉터스컷 시즌 2>의 가수들은 기타 하나만 달랑 매고 유유자적 지방 주요 장소를 돌며 노래하고, 작곡하고, 사람들을 만난다. 시즌 1에 이어 시즌 2에서도 MC 역할을 맡은 ‘가수’ 윤종신에게 이 1박 2일의 여행은 어떤 의미일까. 다음은 시즌 2로의 변화를 주도한 그에게 직접 들어 정리한, <디렉터스컷 시즌 2>에 대한 ‘디렉터스 컷’이다.
<#10LOGO#> 오늘 멤버는 유독 재밌다. 걸그룹 걸스데이에 아이돌 밴드 씨엔블루, 그리고 조정치가 함께 하는 풍경이라니.
윤종신 : 노는 무대가 다른 사람들, 다른 느낌의 이들이 노래 하나로, 연주 하나로 같이 뭉칠 수 있다는 게 우리 프로그램 특징이다. 어떤 노래건 여기서는 통기타와 아코디언 등으로 편곡해서 하니까. 아까 걸스데이 댄스곡을 되게 느리게 편곡해서 불렀는데 되게 좋았다.
<#10LOGO#> 걸스데이 멤버들이 노래를 생각보다 잘 불러서 조금 놀랐다.
윤종신 : 잘 부르지. 봤겠지만 씨엔블루의 (이)종현이도 기타 잘 치지 않나. 세상이 변하고 있다. 같이 가는 거다. 아이돌은 아이돌대로 그 장르 안에서 토착화되고, 뮤지션은 뮤지션대로 토착화되고. 서로의 경계가 뚜렷할 것 같지만 그냥 필드만 다를 뿐 서로 인정한다.
<#10LOGO#> 그래도 방송에선 그 둘의 연결고리를 찾아줘야 하지 않나.
윤종신 : 간격이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다 밥 먹고 사는 똑같은, 친밀감 있는 사람이니까. 홍대 인디 뮤지션이랑 걸스데이가 말이 안 통할 거 같지만 다 된다.
“<디렉터스컷 2>는 노래와 이야기, 풍경이 있는 프로그램”
<#10LOGO#> 게스트의 노래를 편곡하기 위한 준비는 어떤가.
윤종신 : 그것도 거의 그 자리에서 한다. (조)정치가 코드만 조금 정리해오고, 악보 잘못된 거 있을 때 내가 수정하는 거 빼면, 거의 다 여기 와서 한다. 정치와도 잘 맞아가고 있다. 장단점이 뭔지도 알고. 거의 한 번만 연주를 맞춰보면 된다. 갈수록 좋아지고 있다.
<#10LOGO#> 그럼 갈수록 최종 결과물로서의 새 버전의 지역 명곡도 더 마음에 드나.
윤종신 : 그렇지. 하림과는 <디렉터스컷 시즌 1>부터 오래 함께 했는데, 이번 시즌에서는 비록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만들지만 좀 더 완성도 있게 만들자고 얘기했다. 그런 노하우도 보강하고. 오늘은 내가 쓴 곡으로 할 차례인데 전에는 그냥 포크였다면 이번에는 콘셉트가 좀 더 명확하다. 마지막에 만들어지는 뮤직비디오도 더 신경 쓰고 있다. 오늘도 새로운 걸 시도해보자고 미리 얘기했다. 전에는 하루 일과를 훑어서 편집해주는 정도였는데 이제는 중간 중간 이미지 컷을 이용한 연출적인 것들을 많이 넣어 더 작품에 가깝게 하려 한다. 전에는 스케치에 가까웠지. 지난 경주 편부터 이런 시도들을 한다. 좀 더 듣는 맛, 보는 맛이 있게.
<#10LOGO#> 현장을 진행하며 그림이 될 것도 신경을 써야겠다.
윤종신 : 그게 중요하다. 물론 촬영할 때는 노래하는 걸 많이 따는데, 볼 때는 노래하는 것에서 풍경으로 디졸브되는 것도 많이 필요하다. 노래와 이야기, 풍경이 있는 프로그램인 만큼 풍경의 비중이 크다. 사실 평범할 수도 있는 장소들인데 촬영팀이 되게 예쁘게 찍는다.
<#10LOGO#> 매주 다른 풍경을 찾아 지방으로 떠나는데, 이런 여행 콘셉트는 어떻게 나왔나.
윤종신 : 사실 SBS <일요일이 좋다> ‘패밀리가 떴다’를 하며 돌아다니다가 이 아이템을 떠올렸다. 음악 하는 사람들만 모아서 이런 걸 하면 어떨까. ‘패밀리가 떴다’를 하면서도 언젠가는 이런 걸 해봐야지, 했다. 그러다 <디렉터스컷 시즌 1>을 하다가 로드 버전 음악 방송이라는 아이템을 발전시켜 이번 시즌 2가 나오게 됐다.
<#10LOGO#> <디렉터스컷 시즌 1>을 하며 쌓은 신뢰 덕일까.
윤종신 : Mnet과 인연이 깊어진 건 <슈퍼스타 K 2>라고 봐야지. 솔직히 말하면, 그걸 하면서 내 감이 조금 신뢰를 가져 준 것 같다. 또 다른 매체보다 반 보 앞선 걸 여기서는 허락해주니까. 다른 곳은 검증된 것만 하려고 하지만 여기는 기본적으로 ‘한 번 해볼까?’라는 태도가 있으니까.
“노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고 싶다”
<#10LOGO#> 그렇다면 지역을 대표하는 곡을 지역민에게 환원한다는 생각은 어떻게 나온 건가.
윤종신 : 말만 그렇지, 사실 ‘만리포 사랑’이 지역민만의 노래는 아니지 않나. 지역민이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 전 국민의 노래지. ‘목포의 눈물’도 제목에 목포가 들어가지만 국민가요다. 이런 건 지엽적인 거고, 결국 보여주고 싶었던 건 노래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다. 음악이라는 게 별 거 아니다. 누구나 통기타 하나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쉽게 만들 수 있다. 작곡이라는 게 곡을 쓸 때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 이상의 것이 아니다. 그래서 노래가 만들어지고 가사가 완성되는 걸 보여주려는 거다. 음악에 엄숙주의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진짜 가까이 있는 작업이라는 것도 보여주고 싶었다.
<#10LOGO#> 그런 면에서 다양한 멤버와의 협업이 재밌을 수 있겠다.
윤종신 : 이게 더 재밌다. 가사 한 줄 한 줄에도 그 사람마다의 생각이 하나씩 들어가니까. 가사라는 것이 거창한 게 아니다. 지난주에도 한 친구가 ‘이상하죠?’라고 하며 뭔가 말했는데 ‘아니, 좋은데’ 하며 그냥 썼다. 너희가 쓰는 말이 그냥 가사가 되는 거다. 저런 것도 노랫말이 되고 멜로디가 붙으면 좋다는 걸 보여주는, 그런 느낌의 작업이다.
<#10LOGO#> 그런 과정을 다 즉흥적으로 하니, 왜 밤을 새는지 알겠다.
윤종신 : 이건 꼭 써주면 좋겠다. 왜 즉흥성이 중요하느냐면, 미리 준비하면 MT가 아니지 않나. MT 가기 전에 노래를 연습하진 않지 않나. 포켓 가요책 보고 노래 부르지. 그거랑 똑같은 거다.
<#10LOGO#> 그럼 본인은 매주 MT 가는 기분이 드나.
윤종신 :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디렉터스컷 시즌 2>는 출발하기 전에 재밌다. 기대도 되고. 오늘 올 애들은 어떨까, 이러면서.
<#10LOGO#> 이 여행이 본인에게 음악적 자극이 되나.
윤종신 : 자극이 되고, 애들 보면 에너지도 많이 얻는다. 또 이 친구들의 목소리가 얹힐 때 멜로디의 변화도 재밌고. 또 하루 종일 이야기 나누는 게 크다. 얘들의 정서를 느끼는 게 중요하고. 그리고 이런 것도 좋다. 좋은 멜로디의 곡을 이 친구들과 부르면 역시 좋은 곡은 누가 불러도 좋구나, 라는 걸 느끼는 것. 굿 멜로디는 누가 불러도 굿 멜로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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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글. 위근우 기자 eight@
10 아시아 사진. 이진혁 ele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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