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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채 회장, "제 자유의 반만 가졌어도 하이닉스 더 잘할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9초

김종갑 하이닉스 의장 "반도체 의사결정 과감하고 신속할 필요 오너 있어야"
전문경영2人 기업지배구조 서로 다른 소신


이석채 회장, "제 자유의 반만 가졌어도 하이닉스 더 잘할 것" 이석채 KT 회장이 지난 16일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제34회 전국 최고경영자 연찬회'에서 주제 강연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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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김종갑 의장님. 구속이 많으셨죠? 제가 가진 자유의 반만 가졌어도 하이닉스반도체는 더 잘 할 수 있었을 겁니다."


이석채 KT 회장은 지난 1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열린 '제34회 전국 최고경영자 연찬회'에서 주제강연 후 이어진 김종갑 하이닉스반도체 이사회 의장의 '기업 지배구조'와 관련 경영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이 대표이사로 회사를 챙기던 시절, 많은 외부요인으로 인해 의사결정을 신속히 진행하는 데 제약이 많았을 것임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회장은 솔직한 심정을 이야기 하고 싶은 표정이었으나 "이 자리에 기자들 있나요?"라고 물어본 뒤 취재기자들을 보자 애써 톤을 낮춰 말했다.


이 회장은 "기업 지배구조에 완벽한 제도는 없다. 주인(오너)이 있는 회사의 경우 주인이 선명하면 회사가 괜찮은데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된다. 특히 주인이 뭔가 집착하는 데 (이사회가) 막지 못하면 회사는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인없는 기업도 장점이 있다. 정치가 없어진다. 큰 재벌기업에는 내부 프로세스가 있다"며 "타인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안정된 가운데 경영을 잘하면 된다. 경영진이 힘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모든 회사가 주인을 만들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KT나 하이닉스 모두 오너가 없는 기업이며, 둘은 전문 경영인, CEO로서 첫 생활을 두 회사에서 했다. 전자는 정부로부터, 후자는 채권단으로부터 많은 제약을 받는 가운데 오너 기업들과 경쟁에서 회사를 성공적으로 변화시켰다. 전문 경영인 체제 기업이 겪는 지배구조 체제에 대한 의혹을 씻는데 많은 공을 들인 게 사실이다.


이날 '제7회 투명경영대상'을 수상한 김 의장도 기자들과 만나 지배구조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력했다. 특히 하이닉스에서 이룬 업적으로 회사를 정상화 시킨 것과 더불어 경영진과 이사회를 분리해 책임경영을 지속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석채 회장, "제 자유의 반만 가졌어도 하이닉스 더 잘할 것" 김종갑 하이닉스반도체 이사회 의장


하지만 김 의장은 결국 하이닉스도 주인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반도체 사업은 과감한 의사결정을 신속히 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하이닉스의 바람직한 소유구조는 지배주주가 있는 형태가 바람직하다. 언젠가는 (새주인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은 이날 자신을 '아마추어 CEO'라고 소개하며 지난 2년간의 KT CEO 생활은 처절함과 실망 그 차체에서 시작됐다고 털어놨다.


이 회장은 "처음 취임했을 당시 KT는 성장 가능성이 없는 2류 회사로 인식됐고, 1970년대 말 공무원 사회와 유사한 문화와 조직을 보유하고 있었다"며 "KT 브랜드 인지도는 낡고 후진 이미지였고 계열사는 제대로 경영되는 게 하나도 없었으며, 직원도 계열사를 협력사 대하듯 했다"고 첫 인상을 설명했다.


이어 "CEO에 내정된 순간 온 사방에서 어떤 사람은 이러니 승진시켜달라는 전화를 받았다. 능력 인사보다 유력인사와 얼마나 가까운지가 더 중요한 기준이었다"며 "'차 마시는 문화'라는 게 있는데 밖에 나가 일하는 것보다 사내에서 유력인사와 차 마시는 게 성공의 지름길이라는 말까지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기업 대표로부터 "중소기업들 사이에서는 이런 기업과 거래하지 말라는 기업 리스트가 있는 데 거기에 KT가 속했다"는 말을 듣고는 충격을 받아 동반성장을 적극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를 타파하기 위해 지난 2년간 이 회장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 KT를 창의적인 기업으로 환골탈태 시켰다. 최근 통합 브랜드로 띄우고 있는 '올레(Olleh)'는 KT 스스로에게 더 필요했던 것이다.


이 회장은 "1위 기업이 극복하기 가장 어려운 도전은 미래 위해 현재 희생하는 것"이라며 "기업의 흥망은 발상전환 여부가 좌우한다. 올해 CEO 3년차를 맞는데 KT는 새롭게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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