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주가부진···재무실장 운용사 '출두'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지난 9~11일. 서울 시내 일부 자산운용사 고위 간부들은 포스코에서 온 손님을 맞았다.
이영훈 포스코 재무실장(상무)이었다. 공식 일정이 아니라 갑작스럽게 이뤄진 것인데다가 국내 시가총액 2위인 포스코의 최고 재무 책임자가 직접 찾아왔으니 그의 방문은 증시를 통해 외부에 주목을 끄는 소문으로 돌았다.
이 실장은 이번 방문에서 운용사 고위 간부들이 우려를 나타내는 실적 둔화와 인수ㆍ합병(M&A) 이슈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고, 포스코의 기업 펀더멘털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4ㆍ4분기 이후 영업이익률이 급격히 떨어졌으나 글로벌 경쟁사들에 비해서는 월등히 좋은 실적임을 강조하는 등 답답함을 어느 정도 해소해주는 차원의 방문이었다는 게 운용사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날 방문은 사실상 정준양 포스코 회장의 의지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지난해부터 증시는 활황을 타고 있으나 포스코 주가는 좀처럼 맥을 못 추고 있다. 지난 1년간 주가 증감률을 살펴보면 포스코의 주가는 11.28% 떨어졌다. 반면 현대제철은 56.63%나 뛰어 올랐고, 규모가 작은 동국제강은 65.54%나 급등했다.
이 점 때문에 정 회장이 진노했다는 후문이다. 지난해 실적도 좋았고, 2010년초 정 회장이 미국으로 건너가 워렌버핏과 만났을 때도 그의 손지갑을 건네받을 만큼 주주들의 믿음도 컸다. 대우인터내셔널도 인수하고, 인도네시아에 첫 고로도 착공하는 등 성장성에 점수를 얻을 성과도 많이 거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주가는 떨어졌다. 현대제철의 고로 가동에 따른 시장 지배력 약화와 원료가격 상승, 대규모 투자로 인한 수익성 하락 이슈가 더 부각되면서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재무팀에서 시장에 적극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정 회장이 직접 나서 주가에 신경을 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전략적 제휴 관계인 신일본제철이 한 때 일본 증시에서 최고 기업에 올랐으나 최근 들어 가치가 계속 하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철강기업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은 포스코에게는 대단히 민감한 이슈다. 기업 가치의 하락은 곧 기업 사세의 하락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일철이 지난 3일 스미토모금속과 합병을 발표한 것도 이러한 대세를 바꿔보려는 시도중 하나다.
정 회장은 취임후 그동안 포스코의 절대적인 벤치마킹 대상이었던 신일철 대신 '철강업계의 토요타'가 돼야 한다고 강조할 만큼 혁신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러한 포스코의 변신이 외부에서도 확연히 드러날 때 회사는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도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