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착한기업] 중장년 '삼성전자'·청년 '안철수연구소' 호감

시계아이콘01분 30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전연령대 절반이상 "경영방식 옳다면 비싸도 구매"
제조 상품 신뢰도 20대 72% '무한믿음'


[착한기업] 중장년 '삼성전자'·청년 '안철수연구소' 호감
AD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20~30대는안철수연구소, 40~50대는 삼성전자'.


연령대별 착한 기업에 대한 선호도다. 정보통신(IT)에 상대적으로 접촉 기회가 많은 20, 30대는 안철수연구소를 우리나라 최고의 착한기업으로 꼽았다. 이에 반해 중장년층은 글로벌 컴퍼니 '삼성전자'를 착한기업 1위에 올려놨다. 연령대별 착한기업에 대한 인식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대표적 사례다.

하지만 착한기업 제품에 대한 신뢰도나 이들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생각 등에서는 연령대별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40~50대, '삼성전자' 착한기업 1위= 국내 대표적인 기업 중 착한기업이라고 생각되는 한 곳을 선택해달라는 질문에 젊은층들은 '안철수연구소'를 택했다. 벤처기업 신화를 이룬 IT 업계 안철수연구소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강하게 자리잡은 것이다. 이 업체가 가진 글로벌 기술력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젊은층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대는 35.7%, 30대는 24.6%가 착한기업 1위로 안철수연구소를 꼽았다. 20대의 경우 포스코(16.7%), 유한킴벌리(15.4%), 유한양행(8.2%), 삼성전자(7.2%), 현대자동차(4.4%), LG전자(1.6%) 등의 순이었다. 30대는 삼성전자(13.4%), 유한킴벌리(13.3%), 포스코(9.3%), 유한양행(6.2%), 현대자동차(5.1%), LG전자(3.3%), 기타(24.5%)로 집계됐다.


젊은층에 비해 중장년층은 기존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온 대기업을 선호하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 소비자들의 30.5%는 '삼성전자'를 착한기업 1위로 꼽았다. 다음으로 유한킴벌리(13.5%), 현대자동차(13.2%), LG전자(9.0%), 포스코(7.2%), 유한양행(6.5%), 안철수연구소(4.4%), SK텔레콤(2.4%), 기타(13.5%)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어떤 기업을 착한기업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각 연령대별 모두 '근로자 복지향상에 노력하는 기업'을 1위로 꼽았다. 40대(35.7%), 50대 이상(31.2%), 30대(29.1%), 20대(23.1%) 순이었다.


'착한기업에 대해 관심을 두고 물건을 구매하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연령대별 모두 절반 이상이 '그렇다'고 답했다. 40대가 62.4%로 가장 많았고 20대(59.3%), 50대 이상(57.0%), 30대(53.3%)가 뒤를 이었다. 반면 '그렇지 않다'고 밝힌 응답자는 20대(28.0%), 50대 이상(11.7%), 30대(5.5%), 40대(3.6%) 순이었다.


◆ '착한기업' 제조상품 신뢰 압도적으로 높아= 착한기업에서 만든 상품에 대한 신뢰도는 연령대별 차이가 별로 없었다. 이 질문에 대해 '그렇다'는 응답이 20대(72.9%), 30대(62.7%), 40대(72.6%), 50대 이상(60.4%)으로 집계됐다. 이에 반해 '그렇지 않다'라는 연령대별 대답은 모두 10% 미만이었다.


또 소비자들의 절반 이상은 물건 값이 비싸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착한기업의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60.3%), 30대(69.8%), 40대(57.6%), 50대 이상(57.2%)으로 조사돼 모든 연령대의 소비성향이 비슷했다.


그 이유로는 20대의 경우 '착한기업의 경영방식 지지'가 66.5%로 가장 많았다. '다른 업체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17.4%), '더 품질이 좋을 것 같다'(14.6%) 등의 순이었다. 30대와 40대, 50대 이상도 '착한기업의 경영방식 지지'를 1위로 꼽았다.


특히 20대는 '다른 업체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는 젊은층의 적극적인 의사 표현 성향을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소비자들은 기업의 활동에 대해 공부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의 제품을 찾아쓰는 '착한소비'가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공통적으로 10명중 8명은 '그렇다'고 답해 압도적이었다.


응답자 가운데 20대(75.5%), 30대(76.4%), 40대(78.2%), 50대 이상(76.8%)은 '그렇다'라고 답했다. 반면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20대(6.0%), 30대(1.8%), 40대(5.8%), 50대 이상(5.4%)에 불과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209:29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병원 다니는 아빠 때문에 아이들이 맛있는 걸 못 먹어서…." 지난달 14일 한 사기 피해자 커뮤니티에 올라 온 글이다. 글 게시자는 4000만원 넘는 돈을 부업 사기로 잃었다고 하소연했다. 숨어 있던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나타나 함께 울분을 토했다. "집을 부동산에 내놨어요." "삶의 여유를 위해 시도한 건데." 지난달부터 만난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아이 학원비에 보태고자, 부족한 월급을 메우고자

  • 25.12.0206:30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를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 보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부업 사기를 두고 플랫폼들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게시물에 사기 위험을 경고하는 문구를 추가

  • 25.12.0112:44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법 허점 악용한 범죄 점점 늘어"팀 미션 사기 등 부업 사기는 투자·일반 사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사기도 명확히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이고 피해자는 구제 대상에 포함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합니다."(올해 11월6일 오OO씨의 국민동의 청원 내용) 보이스피싱 방지 및 피해 복구를 위해 마련된 법이 정작 부업 사기 등 온라인 사기에는 속수무책인 상황이 반복되

  • 25.12.0112:44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범죄, 미진한 경찰 수사에 피해자들 선택권 사라져 조모씨(33·여)는 지난 5월6일 여행사 부업 사기로 2100만원을 잃었다. 사기를 신

  • 25.12.0111:55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기자가 직접 문의해보니"안녕하세요, 부업에 관심 있나요?" 지난달 28일 본지 기자의 카카오톡으로 한 연락이 왔다.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 25.11.1809:52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지난 7월 내란특검팀에 의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은 한동안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의 구인 시도에도 강하게 버티며 16차례 정도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의 태도가 변한 것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나온 지난달 30일 이후이다. 윤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 직접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