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최초 스마트TV 공개 vs 삼성, 라인업 강화 및 구글TV에도 관심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스마트TV 1등이 세계TV 1등이다.'
내년 1월 5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공식개막하는 새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소비자가전쇼(CES) 에서 삼성과 LG전자 등 TV업계가 스마트TV 시장 석권을 놓고 치열한 기술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달 초 공개예정이던 자체플랫폼을 탑재한 첫 스마트TV출시시기를 내년 CES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중이고 삼성전자는 애플리케이션(앱)의 질과 양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다양한 스마트TV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구글TV 시제품을 선보일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3D열풍에도 불구하고 올해 LCDTV판매가 예상치를 하회하자 업계는 내년 스마트TV 주도권 확보여부가 한 해의 실적을 판가름하는 잣대가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14일 TV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년 CES에서 이미 출시된 스마트TV의 앱을 강화한 다양한 모델의 스마트TV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 앱 콘테스트인 '프리 더 TV 챌린지'에 응모한 57개 앱에 대한 투표를 진행중이며 1등 시상식을 CES 기간 중 행사장에서 성대하게 개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더불어 현재 일부 프리미엄제품에 탑재되는 스마트기능을 보급형제품 등으로 확대해 스마트TV 잠재수요층 저변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구글TV 시제품을 선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재 구글TV 시제품 공개여부는 확인할 수 없지만 그동안 견지해 온 구글 플랫폼에 대한 수용 가능성은 변치 않았다"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LG전자는 현재 사용자경험(UX)기반 초기화면 디자인과 편의성을 높힌 리모콘 등 스마트TV 출시 제반 준비를 마무리짓고 공개시기를 내년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CES로 연기하는 방안을 내부검토중이다.
당초 이달초께 국내용으로 우선 출시될 예정이었던 LG스마트TV는 독자개발한 스마트TV 플랫폼 '넷캐스트 2.0'을 적용했으며 교육과 영화 및 방송다시보기 앱을 킬러 콘텐츠로 정하고 탑재를 마무리했다. 국내기업 외에도 현재 미국 브랜드인 비지오와 일본업체 도시바 등도 CES에 스마트TV를 출시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콘텐츠 측면에서 3DTV보다 스마트TV가 훨씬 유리한 고지에 있기 때문에 내년 TV업계는 업체간 제휴 및 킬러 앱 개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보급형 제품까지 스마트기능이 탑재되면 3DTV보다 훨씬 확산속도가 빠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