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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오프제 '시한폭탄'? 산업계 '폭풍전야'

자동차·전자·중공업, 막판 협상 주력...일부 사업장은 협상 타결로 안도의 한숨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채명석 기자] 노조 전임자의 임금 지급을 제한하는 타임오프제 시행 첫날, 산업계는 긴장감과 안도감이 교차하는 긴박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일부 사업장에서는 노사가 자율적으로 타임오프제에 합의해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반면, 여전히 많은 사업장에서는 노사간 격한 충돌로 파열음이 커가고 있는 형국이다.


사업장별로 임단협 협상 기한이 달라 동시다발적인 파업 돌입은 예상되지 않지만, 사측이 노조의 양보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타임오프제는 시한폭탄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타임오프제 도입에 따라 현재 181명인 노조 전임자를 18명으로 줄여야 하는 기아차는 파업의 전운이 드리워지고 있다. 노조는 일단 파업 시점을 16일 이후로 미룬 상태다. 노조는 30일 오후 쟁의대책위원회에서 "투쟁이 장기적으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파업을 하지는 않기로 했다"며 "16일까지 파업에 들어가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앞으로 2주간 협상에서 노조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16일 쟁의대책위원회를 다시 소집해 파업 일정과 수위를 논의하겠다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타임오프제 문제를 풀기 위해 특별단체 교섭을 갖자는 사측의 제안도 일언지하에 거절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GM대우도 위기감이 감돌기는 마찬가지다. 6월 28~29일 진행된 쟁의찬반 투표에서 86.4%의 찬성률로 가결됐다. 임단협 기한이 7월말까지여서 한달간 해법을 찾지 못하면 파국으로 갈 개연성이 높다.


GM대우 관계자는 "타임오프제 적용을 받는 8월부터는 노조 전임자를 기존 92명에서 14명으로 줄여야 한다"면서 "7월말까지 협상하겠지만 상황에 따라 8월부터는 파업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지난 해 임단협을 마친 현대차는 한발 비껴서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내년 임단협에서는 전임자 임금을 놓고 노사간 격돌이 예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2년 주기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엇갈려 임단협을 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기아차 문제에 주력하고 내년에는 현대차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가 없는 삼성전자를 제외한 전자 업계도 파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LG전자는 노조 전임자를 기존 24명에서 11명으로 줄이는 문제를 놓고 노사가 막판 힘겨루기를 벌이는 중이다.


LG전자 관계자는 "타임오프제가 시행되긴 했지만 월급이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면서 "7월 업무에 대한 월급은 8월25일 지급되기 때문에 그 전까지 임단협 합의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닉스는 '노코멘트'라는 말만 되풀이하며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10명의 노조전임자를 두고 있는 한진중공업은 개정된 법에 따라 5명까지 전임자를 줄여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기술본부의 분사와 맞물려 사측과 극한대립을 보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노조 전임자 문제를 놓고 노사가 한치의 양보를 하지 않으면서 위기감이 커가고 있다. 노조는 이날 점심시간을 이용해 옥포조선소내 민주광장에서 향후 투쟁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반면, 이미 협상에 타결한 기업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온건 실용주의'를 표방하는 현대중공업 노조는 전임자 수를 현행 55명에서 30명으로 줄이고, 이중 타임오프 한도를 벗어나는 15명에 대해서는 노조가 임금을 부담하기로 결정했다.


쌍용차 노사도 지난 16일 타임오프 한도에 맞춰 전임자 수를 기존 39명에서 7명으로 줄이기로 단협을 갱신했다.


그밖에도 한화는 노조전임자 2~3명의 해임이 불가피한 가운데 이달 중 문제를 매듭짓기로 했으며, 노조전임자 수를 줄일 필요가 없는 SK는 타임오프제의 세부 사안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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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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