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 ‘함정기술 선진화 대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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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국내 조선업계가 건조한 함정의 생존성은 선진국 대비 수상함 69%, 잠수함 68%로 나타났다.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는 15일 청내 대회의실에서 해군, 국방연구원, 한국방위산업진흥회 등 10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함정기술 선진화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 함정기술팀 나양섭 팀장은 이날 함정기술 선진화 토론회 추진배경을 설명하면서 "수상함과 잠수함의 선체와 탑재무장 기술력은 선진국대비 각각 83%, 78%"며 "국내 설계·건조는 가능하지만 기술수준이 아직 미흡해 산악연 기술협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함정에만 소요되는 스텔스 등 전문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함정 건조사업는 시기별로 70년대 이전을 미국함정을 군원으로 대여운용한 군원 의존기, 70년대 고속정을 국내 첫 건조한 태동기, 80년대 중소형 전투함을 건조한 성장기, 90년대 대형 전투함 국내 설계건조한 정착기, 2000년대 전 소요함정을 국내 설계한 도약기로 나눴다. 현재 함정은 총 58종 751척을 설계·건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했다.
나 팀장은 또 국내함정 설계·건조 능력에 대해 "2014년 차기상륙함 국산화는 전투체계 95.2%, 무장체계 98%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서 방위사업청은 ‘함정기술 선진화 추진배경’을, 방산기업은 ‘함정 품질향상대책 및 수출 증진방안’을, 학계에서는 ‘함정 수출을 위한 부족기술 극복방안’을 중점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방산기업인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현대중공업, STX조선은 민수선박 대비 부족한 함정 수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설계, 기술개발을 위한 예산확보 등을 중점적으로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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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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