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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닛산·스즈키도 리콜, 업계 전반 확산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도요타 자동차를 필두로 한 일본 자동차 업체 리콜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1, 2위 업체 도요타와 혼다뿐만 아니라 닛산과 스즈키, 다이하쓰도 26일부터 총 55만대를 리콜하기로 했다.


25일(현지시간) 스즈키는 에어컨과 관련한 결함으로 43만2366만대를 리콜 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2005~2009년 생산된 스즈키 모델 에브리와 마쓰다 브랜드인 스크럼이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해당 차량에서 에어컨 결함으로 최소 두 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일본 3위 자동차업체 닛산은 엔진과 이어지는 전선의 연결 상태 문제로 국내에서 7만6415대, 해외에서 2281대를 리콜 한다. 2007~2008년에 생산된 큐브와 티이다, 마치와 마쓰다 브랜드인 한 개 모델 등 10개의 모델이 리콜 대상이다. 국토교통성은 이와 관련해 161건의 불만사항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다이하쓰는 에어백과 관련한 문제로 6만774대를 리콜 한다.


스즈키가 이번에 실시하는 리콜은 일본 사상 최대 규모다. 앞서 도요타는 브레이크 결함과 관련 22만3000대 하이브리드카 차량을 리콜 했다.

한편 자동차 부품업체 조사는 미국에서 전 세계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지난 23일 미 연방수사국(FBI)이 미시간 주 소재 3개 업체를 기습 수사한 데 이어 유럽연합(EU) 반독점 규제당국도 일부 유럽 자동차 부품업체를 기습 수사한 것.


25일 유럽연합(EU) 반독점 규제당국은 전일 독일 자동차 부품업체 레오니를 비롯해 일부 유럽 업체를 가격담합 협의로 수사했다고 밝혔다. 위반 사실이 밝혀질 경우 벌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앞서 23일 FBI는 도요타에 부품을 제공하는 야자키 노스아메리카, 덴소 인터내셔널 아메리카, 도카이 리카 등 3개사를 기습 수사했다.


EU 반독점 규제당국은 “다른 규제당국과 협력해 반독점 수사를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로버트 보쉬와 프랑스의 발레오는 이번 EU의 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위반 사실이 밝혀지면 EU 규제당국은 해당 업체에 매출의 최대 10%를 벌금으로 책정할 뜻을 밝혔다. EU는 지난 2004년 카르텔법이 재정된 이후 이와 관련해 100억 유로(135억 달러)가 넘는 벌금을 징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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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수민 기자 hyun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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