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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포스코 이어 쇳물경쟁 가세

내용적 크기 국내 두번째 1·2고로 완공 눈앞 연 400만t 생산능력



올 연말부터 국내 고로(용광로)간 내용적 5000㎥급 초대형 고로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한 고로에서 생산할 수 있는 쇳물 양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지난 21일 포스코가 개수작업을 마치고 가동을 시작한 광양 제4고로(5500㎥)에 이어 올 연말 현대제철이 5250㎥ 크기의 1고로를 완공하고, 내년에는 같은 크기의 2고로가 완공된다.


현대제철의 고로는 내용적 크기 면에서 광양4고로에 이어 국내 두 번째로 크며, 세계적으로도 일본 오이타(5775㎥), 러시아 세베스탈(5580㎥), 일본 기미츠(5555㎥), 독일 슈벨게른(5513㎥), 광양 4고로에 이어 여섯 번째로 큰 고로다. 포스코가 광양 4고로 개수에 들어갈 당시 현대제철의 고로 크기와 비교해 이보다 더 크게 정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현대제철은 일단 고로의 연간 쇳물 생산량을 400만t으로 정했다. 당초 착공 때에는 350만t으로 정했으나 최신식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가능 생산량을 이같이 늘렸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들 고로의 쇳물 생산량은 향후 그 이상 늘릴 수 있다는고 현대제철측은 전했다.
고로업체의 경쟁력 기준은 고로의 크기가 아니라 한 고로에서 얼마나 많은 쇳물을 생산할 수 있는 지에 달렸는데 광양 4고로의 경우 1일 출선량은 1만4000t 이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고로의 크기가 작은 데 쇳물 생산량이 일본, 러시아, 독일 업체들에 비해 많은 이유는 포스코가 그동안 쌓아 둔 고로 운영과 관련한 노하우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상업생산을 개시한 지 30여년이 다돼 가는 포항제철소 고로가 여전히 세계 최고 수준의 1일 출선량을 기록중인 것도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덕분이라는 것이다.


현대제철의 예상 생산규모를 근거로 한 1일 출선량은 1만1000t에 약간 못 미치는 수치다. 포스코의 사례로 미뤄 볼 때 현대제철 직원들이 실제 고로를 운영하면서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시키면 생산량은 충분히 늘릴 수 있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에 들여오는 설비는 세계에서 가장 최신식이라 고로를 가동하면 출선량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면서 "공사에 완벽을 기하고 직원들의 업무 준비도 철저히 해 가동후 최단기간내에 정상 가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차그룹은 지난 22일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건설을 앞당기기 위해 올해 집행할 투자금액 2조원을 2조2300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관제철소 C열연공장은 당초 2010년 11월 가동에서 2010년 9월 가동으로 2개월 단축되며 건설현장에 투입될 총 인력도 12만명이 늘어난 331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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