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환기자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경기도의 광역철도 사업 우선순위 배정을 둘러싼 경기도와 용인시 간 갈등이 격화하는 모습이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향해 1대1 토론까지 제안하며 연일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이 시장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후순위 배정에 대한 전날 경기도의 입장 발표를 "책임 회피용"이라고 정면으로 반박하며 김 지사에게 "1대1로 토론을 하자"고 요구했다. 이 지사는 당초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었지만 폭설로 이를 취소한 뒤 보도자료 형식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 시장은 전날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발표한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경기도 입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은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의 대안으로 용인·성남·수원·화성시가 공동 추진하는 신규 광역철도 노선이다. 서울 종합운동장역~수서역~성남 판교~용인 신봉ㆍ성복동~수원 광교~화성 봉담을 연결한다는 것이 4개 지자체의 구상이다.
하지만 경기도가 최근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후순위로 배정하고 김 지사의 공약 사업인 'GTX 플러스' 3개 사업(GTX G·H 노선 신설, C노선 연장)을 우선 사업으로 내세워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면서 이 시장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시장은 '이번 결정이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한 것'이라는 전날 경기도의 입장에 대해 "앞뒤가 맞지 않는 변명"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김 지사가 2022년 6월 지방선거 때 지하철 3호선 연장을 공약했고, 지난해 2월에는 4개 시 시장들과 협약에서는 지하철 3호선 연장 또는 경기남부광역철도 신설하자고 했다"면서 "도가 주장하는 '지역균형 발전'은 김 지사의 무책임과 약속 파기만을 부각시키는 유치한 논리"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여러 차례 김 지사를 직격했다. "자신은 뒤로 빠지고 부지사가 변명을 하도록 한 김 지사의 태도는 더 한심하다"라며 "김 지사가 지난해의 협약을 기억한다면 용인 등 4개 도시 시민과 경기도민이 지켜보는 앞에서 토론하자는 내 제안을 수락해야 할 것"이라고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일부 자치단체장의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 배척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오 부지사의 언급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오 부지사는 회견에서 "경기도가 부득이 (GTX 플러스 사업) 3개 노선을 국토부에 건의하면서 동시에 경기도 사업 모두를 적극 검토 반영해 달라고 함께 요청했다"고 밝혔었다.
"이 역시 도민을 호도하는 발언"이라며 선을 그은 이 시장은 "국토부가 경기도 광역철도사업들 가운데 3개만을 선택하겠다고 한 것을 잘 아는 경기도가 김 지사의 GTX 플러스 사업 3개를 최우선 순위로 건의해 놓고도 지자체들의 여러 사업도 경기도가 챙기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은 정직하지 못한 태도"라고 꼬집었다.
이 시장은 경기도가 공개를 거부하고 있는 GTX 플러스 사업의 타당성 용역 결과를 밝히라고 재차 압박하기도 했다. "GTX 플러스 사업과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의 경제성과 효과를 비교해서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이 시장은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번 경기도의 결정으로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이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모든 후폭풍에 대해 김 지사와 경기도가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철도정책이 정치가 되어선 안 된다"는 오 부지사의 언급에 대해서도 이 시장은 "사업의 경제성, 타당성을 무시하고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1.2가 나온 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앞순위에선 뺀 경기도의 결정이야말로 철도정책에 정치를 개입시킨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자신의 토론 제안에 대해 "부지사의 기자회견이 답을 주지 못했으므로 이제 김 지사가 나서서 설명하는 것이 도리"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11일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 당시 김 지사는 4개 시 시장들과 만나겠다고 약속했지만 아직 날짜를 잡지 않고 있다"며 김 지사를 향해 "이런 무책임과 불통은 처음"이라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