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기자
'금쪽같은 내새끼' 등 일부 TV 예능 프로그램이 육아의 어려움을 강조해서 보여주는 탓에 저출산 극복에 장애가 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들 프로그램이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고위)는 5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결혼·출산에 대한 인식변화와 미디어의 역할'을 주제로 간담회를 열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발제자로 나선 유재은 국무조정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은 "미디어에 결혼·출산에 대한 부정적 메시지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 위원은 오은영 박사가 출연하는 '요즘육아-금쪽같은 내새끼'를 예로 들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시청자에게 '나에게 육아는 무리', '아이를 키우는 것은 힘들고 비용이 많이 들며 사회는 안전하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전문가들은 가족 친화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장기적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결혼, 출산, 육아의 긍정적인 면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백혜진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는 "결혼, 출산, 가족의 소중함에 대한 사회 규범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캠페인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소년, 미혼남녀, 신혼부부 등 타깃을 세분화하고 브랜드를 구축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개발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일도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원은 "대중매체를 활용해 정책 메시지에 대한 지속적·다각적인 장기 광고캠페인이 진행돼야 공중의 이해와 태도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며 "방송콘텐츠에 협찬을 통해 '자녀와 어울려 행복한 순간'을 노출함으로써 긍정적 이미지를 확산하고 간접 경험 기회를 반복적으로 시청자에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연구원은 미국의 출산·양육 공공광고 사례를 소개했다. '생활 속 부모의 즐거움'이라는 메시지를 담은 이 광고는 2013년부터 미국 전역에 242억회 이상 노출됐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서는 결혼·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한 미디어 사례로 KCC건설 아파트 브랜드 스위첸의 광고가 소개되기도 했다. 이 광고는 젊은 부부의 일상을 보여주면서 육아와 결혼 생활의 어려움을 담았지만 "근데 뭐 둘보다는 셋이 나은 것 같기도 하고", "하나 더 낳고 싶기도 하고"라고 주고받는 부부의 대화로 끝을 맺는다.
다만, 실제 현실과 동떨어진 억지스러운 광고는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한편 8월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은 0.70명으로 역대 최저 기록을 갈아치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