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드는 법부터…김동선, 파이브가이즈 론칭 전 홍콩서 실습

김동선, "국내 고객에 오리지널 맛 전할 것"
다음달 말 강남에 2층 규모 1호점 오픈

다음 달 미국 유명 햄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의 국내 론칭을 앞두고, 브랜드 유치를 주도한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이 현장 실습에 나섰다. 한화갤러리아의 신사업 전략을 총괄하는 김 본부장이 직접 조리 과정을 포함한 현장 서비스 업무에 참여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 본부장은 지난달 24일부터 이틀간 홍콩 내 주요 파이브가이즈 매장 2곳에서 진행된 현장 실습에 참여했다. 현재 아시아 지역에서 운영 중인 파이브가이즈 매장은 홍콩, 싱가포르, 중국, 말레이시아, 마카오로 한국은 파이브가이즈의 6번째 진출 지역이다.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이 지난달 말 홍콩 파이브가이즈 한 매장에서 다양한 종류의 토핑을 조합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사진제공=한화갤러리아].

이번 실습엔 '현장 경험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국내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김 본부장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한화갤러리아 측은 설명했다.

앞서 국내 1호점장 등 한국 파이브가이즈 주요 직원은 홍콩에서 6주간 실무 교육과 테스트를 거쳤다. 홍콩은 파이브가이즈의 아시아태평양 본부가 있는 곳으로 관광 수요가 높아 다양한 국가의 고객을 만날 수 있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김 본부장의 경우) 별도 실습 의무는 없지만 브랜드 도입을 주도한 책임자로서 현장 체험을 통해 론칭 후 국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진해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습 기간 김 본부장은 일반 직원과 같이 붉은색 유니폼을 입고 앞치마를 둘렀다. 밑 작업인 재료 손질부터 패티(patty)를 굽고 토핑을 올리는 조리 과정까지 전 과정을 현장 트레이너의 주도하에 경험했다. 김 본부장은 주재료인 패티의 품질과 조리 과정에 큰 관심을 보였다. 파이브가이즈는 주방에 냉동고와 타이머, 전자레인지 등을 두지 않고 신선한 재료로 매일 패티를 직접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다.

실습 후 김 본부장은 "실습 내내 수제 명품 버거라는 말을 실감했다"며 "원래 알고 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정성이 들어간 완성도 높은 버거라는 걸 이번 기회를 통해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높은 수준의 동일한 맛을 내기 위해 조리법을 반복 연습하고 품질을 점검하는 현장을 지켜본 김 본부장은 한국 파이브가이즈에도 이같은 '정성'을 주문했다. 김 본부장은 "소스를 뿌리는 방향과 횟수부터 패티를 누르는 힘의 강도까지 반복 훈련을 통해 퀄리티 컨트롤을 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며 "국내 매장에서도 장인정신 수준의 성의가 느껴질 수 있도록 품질 유지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갤러리아는 조리법부터 서비스까지 브랜드의 출발점인 미국 본토 오리지널리티를 최대한 살린다는 방침이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현지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파이브가이즈 본사와 장기간 협업을 해왔다"며 "이번 실습 성과를 반영해 국내 고객에게 오리지널 파이브가이즈의 맛과 서비스를 100% 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 달 말 문을 여는 국내 1호점 '파이브가이즈 강남'은 서울 강남역과 신논현역 사이 강남대로 한복판에 들어설 예정이다. 매장 규모는 전용면적 618㎡(184평) 2개층이며, 좌석은 150여개다. 한화갤러리아는 파이브가이즈의 본격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 1일 지분 100% 자회사 에프지코리아를 설립했다.

유통경제부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