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길잡이’ 리플릿 제작

전남 장성군은 영·유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군의 맞춤형 지원사업을 알리기 위해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길잡이’ 리플릿을 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군 인구정책은 총 11개 분야 127개 사업이다. ▲결혼·임신·출산 지원 20개 사업 ▲영유아·아동·청소년 지원 22개 사업 ▲청년·중장년 지원 23개 사업 ▲노후 지원 16개 사업 ▲귀농·귀촌, 다문화 지원 17개 사업 ▲기타 지원 29개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장성군이 생애주기별 인구정책을 담은 리플릿을 제작했다.[사진제공=장성군]

군은 신혼부부에게 결혼축하금 400만 원을 지급하며 혼인신고일 기준 49세 이하의 1명 이상 초혼인 부부가 대상이며 3년 분할 지급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영유아 가정에는 부모급여가 지급되며 0~1세 월 35~70만 원으로 시설이용 여부에 따라 지원액이 다르다.

8세 미만 아동에는 월 10만 원의 아동수당이 지원되며, 12세까지 아이돌봄서비스도 제공한다.

장성군 민선8기 공약사업인 ‘초·중·고등학생 입학축하금’도 주목할 만하다. 초·중·고등학교 신입생에 10~30만 원을 지역화폐 장성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보건복지부 협의를 거쳐 연 7~10만 원의 청소년 수당도 지원할 방침이다.

50세 이상 70세 미만 퇴직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5060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을 통해 사회 서비스도 제공한다.

65세 이상 주민에게는 목욕과 이미용에 사용할 수 있는 효도권을 연간 18만 원 규모로 제공한다. 추후 이용범위와 금액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백내장 수술비, 대상포진 예방접종, 치매 검진 및 치료비 등 고령 주민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마련했다.

군 관계자는 “군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인구정책을 누구나 손쉽게 찾아보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장성=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조한규 기자 baekok@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