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 지난해 6986명 수료

올해는 총 8648명 교육 목

소방청은 소방기술자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한 ‘소방기술자 양성·인정 교육’에 지난해 한 해 동안 총 6986명이 참여해 교육을 수료했다고 8일 밝혔다.

소방시설업(설계·시공·감리)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하고자 하는 소방기술자들이 법 시행 이전에는 일정한 자격이나 학력, 경력만 갖추면 소방기술인정 자격수첩과 소방기술자 경력수첩을 발급받았다. 하지만 이제는 해당 교육을 수료해야만 소방기술자 인정ㆍ경력 수첩을 발급 받을 수 있다.

교육은 한국소방시설협회에서 인천 등 4개 권역 6개소에 교육장을 마련하고 크게 ▲양성교육, ▲인정(승급)교육, ▲설계·감리 전문교육 3가지로 구분해 실시한다. 교육방법에 따라 양성교육과 인정(승급)교육은 온라인과 집체 혼합과정으로, 설계·감리 전문교육은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한다.

올해는 총 8648명(양성교육 1423명, 인정(승급)교육 5585명, 설계·감리 전문교육 1640명)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 중에 있으며,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한국소방시설협회 교육종합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교육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김승룡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2023년 교육에는 제연설비 실습기자재 개발, 설계 및 감리 전문교육 심화과정 개발 등 소방기술자 기술력 향상과 전문성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러한 품질개선이 소방시설 부실시공을 막고, 국민안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회부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