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2022년 310기 차질없이 구축…'수소유통센터' 설치

관계부처 합동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 발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앞으로 3년 안에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 310곳이 구축된다. 수소 가격 안정화를 위해 '수소유통센터'도 설치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22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월 17일)·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10월 15일)의 후속조치로 이 같은 내용의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수립·발표했다.

우선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목표 달성시 연간 약 3만t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 향후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이러한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 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 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하며, 올해 말까지 이 중 86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등록자동차 수, 인구 수, 지자체 면적, 수소차 보급량,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하며,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구축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이를 15분, 50km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 편의성,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제고한다.

수소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구축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서 핵심부품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베타버전)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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