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성인 결제한도 폐지…게임업계 '자가한도 시스템' 도입

이용자 중심 게임 소비문화 만든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PCㆍ온라인게임 성인 월 결제한도가 폐지됨에 따라 게임업계가 이용자의 직접 선택에 근거한 합리적인 게임 소비문화를 만들기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는 PC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이 게임 안에서 본인의 소비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자가한도 시스템을 구축·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자가한도 시스템은 이용자가 본인의 결제 내역 및 게임 이용 패턴 등을 고려해 스스로 소비를 관리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월 2회 조정 횟수 제한 ▲각 사별 최대 결제한도 설정 ▲개별 소비정보 페이지 운영 및 결제내역 알림 서비스 제공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만 18세 이상 성인만 이용 가능하며 청소년은 현행대로 결제한도 7만원을 유지하고 시스템 이용 자체를 원천 차단하기로 했다. 또한 성인 이용자라고 하더라도 의사 확인 및 신중한 한도 변경을 위해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와 함께 각 게임사들은 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소비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상시 확인·이용 가능한 결제 관련 제반정보 페이지를 운영하고 개별 요청에 따라 별도 알림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결제가 이뤄진 후 내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결제 내역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하면 현황 확인과 동시에 본인의 소비가 계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자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강신철 협회장은 "성인 이용자의 PC온라인게임 월 결제한도 폐지가 어려운 환경에 있는 국내 게임업계에 새로운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자가한도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에 근거한 합리적인 게임 소비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여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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