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댓글 정렬 기준, 언론사가 정한다

언론사가 뉴스 댓글 없애거나 정렬기준 선택 가능해져최신순·순공감순·과거순·공감비율순 중 택일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네이버 뉴스에서 표시되는 댓글 정렬 방식이나 댓글 서비스 운영 여부를 언론사가 선택할 수 있게 된다.22일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의 댓글 영역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게 변경한다고 밝혔다. 섹션별 기사에 대한 댓글을 운영할지 여부와 댓글 정렬기준 ▲최신 순 ▲순공감 순 ▲과거 순 ▲공감 비율 순 중 언론사가 선택한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된다.지난 5월 네이버가 댓글 영역을 저작권자인 언론사에게 노출순서 등 제공방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지 5개월만에 실제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네이버는 편집권과 댓글 운영 방식까지 언론사에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본연의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 서비스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뷰징·불법 콘텐츠 유통 등 비정상적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은 계속 네이버가 맡는다. 네이버는 지난 5월 이후 소셜로그인 시 댓글 및 공감 차단, 동일 기사에 대한 등록 가능 댓글 수 제한 등 댓글 서비스 개선을 진행해왔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리더는 "뉴스 댓글 영역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들간의 소통 창구인 점을 감안해 댓글 허용여부나 댓글 정렬방식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도록 하는 구조로 변경했다"며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이 오가는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운영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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