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호소 1년…서울 장애학생 위한 '코디네이터' 도입

서울교육청, 특수교육발전추진단 운영결과 4개 분야 44개 과제 마련장애유형별 특수학교 재구조화 … 특화교육·비장애학생 통합교육 강화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서울 지역의 특수교육 대상 장애학생은 내년부터 자신이 어떤 지원과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코디네이터'에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특수학교별로 학생들의 장애 유형에 맞춘 특화 교육을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서울시교육청은 5일 '특수교육 혁신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특수교육발전추진단 운영결과'를 발표한다고 4일 밝혔다.이날은 장애학생 부모들이 강서구 특수학교 설립을 호소하며 주민토론회에서 무릎을 꿇은 일이 있은 지 꼭 1년째 되는 날이다. 간담회에는 장애학생 부모와 특수학교 교장과 교감, 교육청 및 교육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서울교육청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특수교육발전추진단을 운영해 4개 정책 분야 16개 핵심추진과제와 44개 세부추진과제를 마련했다. 4개 정책 분야는 '정의로운 차등을 위한 특수교육 지원체제 개선', '모두가 공감하는 따듯한 통합교육', '수요자 중심 특수교육지원센터 혁신', '맞춤형 진로·직업교육과 취업 지원체제 구축' 등이다.서울교육청은 특히 전국 최초로 '장애학생 종합지원 코디네이터'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교육청 산하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될 코디네이터는 장애학생이 장애 유형과 연령 등에 맞춰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게 된다.교육청은 서울시와 협의해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각종 복지지원도 코디네이터가 안내하도록 할 방침이다.30개 특수학교와 1288개 일반 학교 내 특수학급은 '재구조화'된다. 내년 9월 신설 특수학교 2곳이 문을 열면 특수학교·학급 과밀문제와 장애학생 원거리 통학문제가 조금이나마 해소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이를 통해 각 특수학교가 학생들 장애 유형이나 학교환경을 반영한 특색있는 교육을 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어울려 교육받는 통합교육을 강화하고 장애학생 방과후학교 지원도 확대한다. 또 교육청 내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산하 11개 교육지원청과 특수교육지원센터에 특수교육을 전공한 장학사를 둘 계획이다.조희연 서울교육감은 "더 이상 서울교육가족 누구도 교육을 위해 무릎을 꿇는 일이 없고, 특수교육을 더 이상 특수하게 바라보지 않는 보편적인 교육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9월5일은 더 이상 무릎 호소가 아닌 통합교육의 미래 지향적인 발전을 위한 날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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