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광역버스 운행 중단 '없던 일로'…인천시 초강수에 업체들 발 빼

6개 광역버스 업체 노선 폐지 신고 철회…인천시 '사업면허 반납받아 시가 직접 운영하겠다' 압박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업체 6곳이 경영난을 이유로 운행 중단을 예고했다가 16일 노선 폐지 신고를 자진 철회했다.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경영난을 호소하며 운행 중단을 예고했던 인천 광역버스 업체들이 발을 뺐다. 시가 사업면허를 반납받아 직접 운영(공영제)하겠다고 강경입장을 취하자 업체들이 자진해서 노선 폐지 신고를 철회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오는 21일 예정된 인천~서울 광역버스는 운행 중단 위기에서 벗어났다.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남춘 시장과 6개 업체 대표들이 면담을 가진 후 업체측에서 노선 폐지 신고를 철회했다"며 "오늘까지 폐지 신고를 철회하지 않으면 인천시로서는 폐지 처리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만큼 업체가 이를 수용한 것"이라고 말했다.박 부시장은 "시는 광역버스 노선이 폐지되면 (완전)공영제 형태로 시가 직접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며 "시가 사업면허를 반납받는 방안까지 고려하자 업체 측이 자진해서 폐지 신고를 철회하고 자구책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그는 "버스업체들의 어려움은 이해하지만, 단기적이고 무책임한 미봉책으로 봉합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며 "업체들이 폐지 신고를 철회하는 대가로 시에서 어떠한 재정지원도 약속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인천 6개 광역버스 업체는 앞서 지난 9일 폐선 신고서 제출 때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인건비 상승 등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시 재정지원이 없을 땐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259대의 운행 중단을 예고했다.인천 광역버스 1대당 1일 운송원가는 56만9480원이지만 운송수입은 53만6130원으로, 지난해 6개 업체의 적자가 총 22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최저 시급은 지난해 6470원에서 올해 7530원으로 16.4% 올라 6개 업체의 인건비가 120억6400만원에서 140억4100만원으로 19억7700만원(16.4%) 늘어났다.반면 광역버스 이용객은 지난 2013년 2만3266명에서 2014년 2만2487명, 2015년 2만924명, 2016년 2만144명으로 계속 감소 추세에서 지난해는 1만6856명으로 급감했다. 이는 수인선,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 등 수도권 철도망 확충이 광역버스 이용객 감소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됐다.승객 감소에 더해 올해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적자 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인건비 상승분만 19억7000만원으로 올해 적자는 42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광역버스 업계는 인천시가 하반기 추경예산에 광역버스 지원금 23억원을 반영해주겠다고 했다가 이를 백지화했다며 적자보전과 함께 시내버스처럼 광역버스에도 준공영제를 적용해 줄 것을 요구해왔다.인천시는 2009년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했지만, 상대적으로 소규모 단체인 광역버스업계는 준공영제 적용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인천시는 그러나 광역버스에 대해 준공영제를 확대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박 부시장은 "현재 시내버스에 적용되고 있는 준공영제 역시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광역버스에까지 준공영제를 확대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어렵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버스 정책을 놓고 근본적 문제를 고민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부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