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변화 빠른 요즘, 팝업스토어가 딱이죠'

[인터뷰] 김정수 스위트스팟 대표

브랜드·건물주 중개전직 부동산 펀드 매니저"전문성 살려 위치 선정"

스위트스팟 김정수 대표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여의도 전경련회관은 남성 구두 팔기에 좋고, 종로 그랑서울은 여성 주얼리 판매에 딱이죠."서울 선정릉역 근처 사무실에서 만난 김정수 스위트스팟 대표는 "사원증을 목에 건 직장인들이 회사 로비에서 골프공을 한움큼씩 사가는 모습은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니다"며 "어떤 오피스 빌딩도 훌륭한 쇼핑몰로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스위트스팟은 팝업스토어를 열고자 하는 브랜드와 건물주를 중개하는 스타트업이다. '팝업'이란 '떴다 사라진다'는 의미로 팝업스토어는 일시적으로 운영되는 상점. 전직 부동산 전문 펀드 매니저인 김 대표는 빌딩 로비, 아케이드 유휴 공간 등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민하다 스위트스팟을 창업하게 됐다. 2015년 10월 문을 열었지만 6개월 동안 성사된 계약은 고작 한달 한 건에 불과했다. 하지만 2년여가 흐른 지금 스위트스팟은 매달 팝업스토어 40~50곳을 중개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IT기기부터 토니모리 화장품까지 스위트스팟의 손을 거친 브랜드들만 170여개에 이른다.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김 대표는 "요즘처럼 상권과 유행이 빨리 바뀌는 시대에 일반 매장은 고정비 리스크 안긴다"며 "신제품 출시 혹은 시즌에 맞춰 팝업스토어를 개장하려는 브랜드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팝업스토어의 매력은 온라인몰과 오프라인몰 장점을 고루 갖췄다는 점. 김 대표는 "온라인몰처럼 비용 부담이 적은데다 체험, 즉시 구매라는 오프라인몰 장점까지 있어 최근 미국ㆍ영국 등에서 팝업스토어 매출 비중이 두자릿수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의 부동산에 관한 전문성 역시 스위트스팟의 큰 동력이 됐다. 그는 "카페 앞에 커피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차릴 순 없다"며 "위치 선정 등 단순 중개에서 끝내지 않고 기존 임차인과의 관계부터 엘리베이터 사용 등 건물 규정까지 세심하게 고려한 게 고객에게 신뢰감을 줬다"고 설명했다.2년여 동안 누적된 매출 데이터는 스위트스팟의 큰 자산이다. 김 대표는 "팝업스토어를 설치할 건물 내 남녀성비, 소득수준, 연령대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며 "누적 데이터를 활용해 판매가격을 제안하는 등 사업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이동인구수 측정기까지 구입했다.스위트스팟은 내년 초 홍콩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이미 홍콩 대형 아케이드 케이일레븐과의 계약도 마쳤다. 김 대표는 "홍콩 시장은 중국 시장 성공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라며 "앞으로 현지에 지사가 없는 브랜드를 위한 훌륭한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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