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 상생경영위한 사내제안제도 ‘막뚫굽펴’ 2000건 돌파

2015년 10월 도입돼 시행 22개월만에 2000건…시행률 40%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이디야커피는 상생경영을 위한 사내제안제도 ‘막뚫굽펴’를 통한 제안이 2000건을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막힌 곳은 뚫고 굽은 곳은 곧게 편다’는 뜻의 ‘막뚫굽펴’는 이디야커피가 현장 경영과 상생경영을 위해 2015년 도입한 사내제안제도다. 이디야는 ‘막뚫굽펴’를 통해 신입직원부터 임원까지 직급에 관계없이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고 공유함으로써 현장 소통을 강화하고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2015년 10월 도입된 ‘막뚫굽펴’는 시행 22개월만에 누적 제안이 2000건을 돌파했다. 특히, 중복 제안을 제외한 유효 제안은 40%로 높은 시행률을 보였다. 현장의 소리가 반영된 실효성 있는 상생경영 제도로서 기능하는 것. 제안 내용 중 ‘가맹점주 자녀 캠퍼스 희망기금’, ‘전 임직원 현장동행 방문’ 등 가맹점 상생과 현장 소통 강화를 위한 제안이 이디야커피의 대표적인 제도로 자리잡았으며, 카드사 할인 등 마케팅 활동을 위한 제안도 시행 중이다. 이 외에도 현장의 문제 개선을 통한 운영 효율화, CSR, 복리후생 등 다양한 제안이 시행 중이거나 시행을 앞두고 있다.‘막뚫굽펴’ 제안은 익명으로도 가능하며, 제안 즉시 팀장급 이상 임직원에 메일로 공유된다. 제안 내용은 ‘3일 이내 확인, 1주일 이내 처리 여부 결정’을 원칙으로 해 빠른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월간·연간 ‘막뚫굽펴’ 시상을 통해 제안을 독려하기도 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2000개가 넘는 가맹점을 관리 지원하려면 현장의 소리를 듣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자유로운 의견개진을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고 가맹점과의 내실 있는 상생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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