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과 환상의 불편한 만남…장종완 개인展

장종완 개인전_Organic Farm_지하1층_전체 인스톨 [사진=아라리오갤러리서울 제공]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동물가죽 위에 그려진 마흔다섯 점의 회화 작품을 지하 전시장 한 벽 전체에 걸었다. 맞은편에는 여우 목도리가 피리를 불고 있다. 죽은 동물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듯하다. 죽음과 환상이 결합해 극명한 대비효과를 낸다. 서울 아라리오갤러리는 13일부터 내달 27일까지 장종완 작가의 개인전 ‘오가닉 팜 (Organic Farm)’을 연다. 회화와 영상, 조각 등 총 40여 점을 마련했다.장종완 작가는 우리가 상상하는 유토피아는 실재하지 않으며 이는 단지 환영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장 작가는 “2009년부터 불안한 유토피아를 그렸다. 전 세계 유명한 풍경이나 동·식물들을 수집하고, 화면에 조합해 존재할 법한 이상향을 만들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불안, 환상, 기원 세 가지 키워드로 제작했다. 맹목적인 믿음이나 환상적인 풍경을 주로 다룬다”고 했다. 전시 제목인 ‘오가닉 팜’은 오가닉의 중의적 의미를 차용했다. 장 작가는 “2년 전부터 아기를 키우고 있는데 요즘 뉴스에서 먹거리 불안, 환경오염 문제가 많이 부각된다. 비싼 유기농(organic) 제품을 구입하며, 위안과 안식을 얻으려는 사람들의 심리(맹신)을 연관 지어 보았다”고 했다.

장종완-그가 말하니 모두들 잠잠해졌다, 사슴가죽 위에 유화, 110x155cm, 2015

인간은 시대에 따라 방향은 다르지만, 이상향에 대한 갈망과 맹신을 지속해왔다. 하지만 그만큼 끊임없이 좌절도 반복했다. 장 작가는 이러한 소망과 실망 사이에 유기적(organic)인 순환고리가 있다고 말한다. 작품은 색채를 띤 일러스트레이션과 털가죽 오브제를 결합한다. 작품을 자세히 뜯어보면 작가 특유의 전원적이면서도 냉소적인 시각을 느낄 수 있다. ‘그가 말하니 모두들 잠잠해졌다(2015)’ 작품은 사슴 가죽위에 사슴 농장 이미지를 그렸다. 관람객은 농장을 보며 유토피아를 떠올리지만, 이것의 바탕이 사슴 가죽임을 발견하곤 혼돈에 휩싸이게 된다. 전원과 동물 가죽은 모두 인간의 탐욕을 상징한다. 장 작가는 ‘죽음과 유토피아가 결합하면 어떤 느낌이 들까?’ 생각했다.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가죽을 수집하며 작업을 시작했다. 수집하는데 애를 먹긴 했지만, 서서히 숫자가 모여 원하던 콘셉트의 개인전을 치를 수 있었다. 그는 “내가 어릴 적부터 아버지는 이국적인 가죽 카펫, 또는 박제를 많이 수집하셨다. 시간이 지나 창고나 바닥에 뒹구는 것을 보며 이것을 작품화해 미술관이나 갤러리에 있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 중국여행 때 티베트 미술을 볼 기회가 있었는데 야크 가죽으로 그린 그림을 보니 매우 재미있었다. 기존 유토피아 이미지와 죽음이 결합하면서 오는 대비효과와 약간의 불편함이 흥미로웠다”고 했다.

장종완 개인전_Organic Farm_지하1층_정면 인스톨 [사진=아라리오갤러리서울 제공]

장종완 개인전_Organic Farm_1층_인스톨 [사진=아라리오갤러리서울 제공]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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