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4자 협의체 구성해 고통분담 논의' 제안

"이미 임금·복지 10년 전 수준…10% 삭감 강제집행은 안돼" "노사정·채권단 협의체에서 모든 가능성 논의해야""추가 지원에 안도와 감사…혈세 투입 비판여론 잘 알아"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정부의 추가 지원에 따른 고통분담 요구에 대해 "노사정·채권단 4자 협의체를 만들어 방법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임금삭감 등을 강제집행하는 것보단 이해관계자 간 동의와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회사측은 지난 22일 노조에 전 임직원 임금 10% 삭감안을 제시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24일 "뜻하지 않은 경영부실과 수주절벽으로 인해 대우조선이 생사의 기로에 서있다"며 이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노조는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 결정에 "안도와 감사의 마음을 가진다"면서도 "지원금의 대부분이 국민의 혈세라는 점에서 또 다시 국민의 세금에 생존을 의지해야 하는 현실이 서글프고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속적으로 혈세를 쏟아붓는 것에 대해 상당한 비판 여론이 있는 것을 알고 있고, 경제민주화의 관점에서 봐도 이유있는 비판"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채권단의 고통분담 요구에 대해서도 "나름의 충분한 이유가 있음을 부정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다만 노조는 강제집행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미 임금과 복지가 10년 전 수준으로 돌아간 만큼 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대우조선은 2015년 9월 임원들이 20~30% 임금을 반납한데 이어 지난해 7월부터는 사무직 직원들도 10~15%의 임금을 반납하고 있다. 사무직의 경우 올해 들어서는 임금을 정상화하는 대신 한달간 순환 무급휴직에 들어가는 식으로 임금을 반납하고 있다. 생산직은 잔업 특근 등이 축소되면서 임금이 줄었다. 생산직은 임금구조가 기본급이 31% 정도로 낮아 사실상 수당으로 임금을 보전해왔다. 노조는 노사정·채권단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를 만들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취지에 걸맞은 방안을 고민해보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회사와 구성원들 모두가 살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할 의지가 충분히 있다"면서도 "입장 관철이 안 된다고 구성원들을 상대고 채권단이 강제집행하면 노조도 선택의 여지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사채권자 집회 일정을 확정한다. 정부와 채권단은 전날 지원안을 발표하며 채무재조정을 전제로 한 자금지원이라는 원칙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2000억원의 기업어음(CP)을 포함한 1조5000억원 규모의 회사채에 대해 50% 출자전환, 50% 만기연장(3년 유예후 3년 분할상환)을 성사시켜야 한다. 사채권자 집회는 내달 17, 18일 두차례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출자전환과 상환유예 결정은 집회에 채권자(채권액 기준) 전체의 1/3 이상이 출석하고 출석자의 2/3 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CP는 사채권자 집회가 별도 없어 개별 설득해야 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