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강구귀 기자]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추가 지원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신규 수주 부진, 소난골 드릴십 인도지연, 공정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확대 등 재무구조가 크게 악화돼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상태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의 당기순손실(가결산)은 2조7000억원이며, 부채비율은 2732%다. 산은과 수은은 23일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에 각각 1조4500억원씩 총 2조9000억원을 캐피털콜(Capital call) 방식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산은과 수은은 또 1조6000억원 규모의 무담보채권을 100% 출자전환하기로 했다. 산은과 수은의 지원금은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4월 4400억원, 오는 7월 3000억원, 11월 2000억원 등 올해만 모두 9400억원의 회사채가 만기 도래한다. 산은과 수은의 이번 추가 지원은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과 조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국은 시중은행 등 채권단의 자율적인 채무조정을 전제조건으로 추가 지원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모든 임직원 임금반납, 무급휴직, 인원감축(추가 1000명 이상), 옥포ㆍ올림단지, 오션플라자 등 자산매각 및 자회사 조기 매각 등 대우조선해양의 자구노력도 요구했다. 산은과 수은은 2조9000억원의 추가자금 지원과 병행, 1조5000억원 규모의 회사채(CP 포함) 50% 출자전환 및 50% 만기 연장, 7000억원 규모의 무담보채권 80% 출자전환 및 20% 만기 연장 등을 채권단에 요청했다. 산은과 수은은 이와 함께 4월 이후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할 선수금환급보증(RG)도 적정비율로 분담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금융당국은 채권단과 대우조선해양 노조의 고통분담 및 합의가 우선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국가경제적 파급효과가 최대 59조원에 달하는 만큼 정상화를 위해 채권단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다음 달 14일 예정된 시중은행ㆍ사채권자 집회에서 이 같은 채무재조정안이 합의되지 않을 경우 즉시 'P플랜(Pre-Packaged plan)'신청에 들어갈 방침이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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