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공개하며 소통 강화 외쳐
▲국민 2명중 1명 "질병관리본부 모른다"→질병관리본부 "거듭나겠다".[자료제공=질병관리본부]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배수의 진을 쳤다. 국민 2명중 1명 정도(55.8%)는 질병관리본부를 모른다는 설문조사를 공개하면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그동안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등으로 질병관리본부는 국민들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질병관리본부를 아는가'라는 질문에 "모른다"고 답한 국민이 55%에 이르렀다. '안다'고 답한 이는 44.2%에 그쳤다. 더욱이 '질병관리본부를 믿는가'라는 질문에 '못 믿는다(55.9%)'가 '믿는다(25.6%)'고 답한 사람보다 훨씬 많았다. 위기대응에 대해서도 국민의 신뢰도 수치는 떨어졌다. '위기대응 잘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잘못한다(64.0%)'는 의견이 '잘한다(34.0%)'는 목소리를 눌렀다. 현재 국민들은 질병관리본부에 대해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질병관리본부가 이 같은 '최악의 설문조사'를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조사한 뒤 자신에게 불리한 설문조사는 대부분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질병관리본부에 대한 국민의 정확한 현재의 인식을 기반으로 더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배수의 진'으로 볼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국가방역체계의 총괄 컨트롤 역할 수행 기능이 강화된 이후 처음 실시한 '2017년 질병관리본부 국민인식 조사'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2월 차관급으로 승격되고 정기석 본부장이 취임한 바 있다. 한편 건강이나 질병 관련 정보를 주로 어디에서 접하는지 물어본 결과 10명중 7명은 '온라인(71.0%)'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TV·라디오 (61.0%), 의료기관(27.6%), 신문·잡지(11.5%), 주변 지인(9.2%), 홍보물(2.3%) 순으로 조사됐다. 온라인에서 만약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면 그 영향력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의 문제점이나 개선해야 할 것으로 '국민 인식확대(41.6%)'가 가장 많았다. 이어 '감염병과 질병 대응성 제고(23.8%)', '예방 기능 강화(6.0%)'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정기석 본부장.[사진=윤동주 기자]
정기석 본부장은 "국민 신뢰가 곧 소통의 시작"이라며 "국민 실생활에 유용한 질병정보뿐 아니라 믿을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고 투명한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앞으로 매년 국민인식조사를 실시해 객관적 인식 데이터 기반의 소통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덧붙였다.정부기관이 불리한 여론조사를 공개하는 경우는 드물다. 감추거나 드러내지 않는다. 매년 같은 설문조사를 통해 질병관리본부의 현주소를 국민들에게 점검받겠다는 것도 '배수의 진'을 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조사는 전문조사기관(리얼미티)에 의뢰해 올해 1월 전국 거주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7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표본오차 95% 신뢰수준±3%p)으로 실시했다.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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